공적개발원조(ODA) 현황 조사 및 분석을 통한 해외건설 수주경쟁력 확대 전략

Abstract

정부의 지속적인 규제 정책으로 인해 국내 건설시장은 위축되어 있는 반면 해외 건설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WTO(World Trade Organization)체제 출범 이후 국제적인 개방화가 가속되고 있다. 또한 최근 해외 시장건설 시장은 건설업의 업무영역 확대로 과거 시공위주의 단순 산업구조 즉, 건설(Construction)에서 엔지니어링 및 관련 기자재 조달까지를 포함한 EPC(Engineering, Procurement and Construction)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금융조달, 공사 관리, 리스크관리, 기술개발 등 건설 환경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가 끊임없이 변화함에 따라 발주형태 또한 프로젝트 성격과 시장여건에 따라 시시각각 다른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해외건설도 과거의 단순 입찰방식을 지양하고 해외건설 수주경쟁력 확대를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해외건설 분야에서 사업초기에서부터 발주처에게 프로젝트의 재원확보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수주경쟁력을 증대시키는 것을 연구의 주제로 삼았다. 해외 공사의 재원 확보에 있어 발주자에게 시공자를 위해 제공될 수 있는 금융제공 형태는 크게 상업성 금융과 양허성을 가진 공적개발원조로 구별 할 수 있다. 이중 공적개발원조는 공여국과 수원국간 계약에 의해 지원되는 형태로 해당사업은 비교적 안정적이고 적정 수익도 확보 할 수 있어 우리업체들에게 있어 주요한 관심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발주처 입장에서 중요도가 높은 사업비 마련을 우리 업체가 공적개발원조를 주선하여 지원을 할 수 있다면 그 만큼 수주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재원확보 방안으로 양허성(원조성격)을 지닌 공적개발원조(ODA)를 대상으로 하였고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연구를 진행하게 된 배경과 목적, 그리고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2장에서는 관련문헌과 실적자료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공적개발원조의 정의와 추세를 알아보았고,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 활용 및 실태의 분석 등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3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의 현황과 활용 등에 대하여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4장에서는 앞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여 공적개발원조 지원 해외 건설 사업에 대한 SWOT 분석을 실시하였고 공적개발원조 지원 건설사업의 경쟁력 확대 방안을 제시하였다. 5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고,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에 대해 제시하여 향후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The domestic construction market is recently daunted because of the sustainable real estate regulation policy by the government. In other aspect, after the WTO(World Trade Organization)system opened overseas construction is growing continuously with grow of international economy and opening of market through world. Therefor needs to establish strategy on expansion of over seas construction competitive pow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expansion on over seas construction competitive power by suggesting project cost guarantee methods to Owner and cost guarantee methods are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ODA). Accordingly, this research analyzed a developed country's ODA and domestic ODA. Moreover, survey to Expert of related field about over seas construction and ODA for identified problems. Especially, based on the results it intends to analyzed domestic ODA competitive power and improve strategy to competitive power of receive an order on over seas constr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