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 0

지역 영상매체 육성방안에 대한 연구

Title
지역 영상매체 육성방안에 대한 연구
Author
류민호
Advisor(s)
김정기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영상산업은 도시 지향적 성격이 매우 강한 산업이다. 디지털화로 인해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다양한 과정이 통합되는 새로운 형태의 변형이 용이한 성격이 강한 고부가 가치 산업이다. 또한 21세기 산업 가운데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기 때문에 국가경쟁력의 승부 산업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전후방 연관 산업들과 연계하여 다각적인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 핵심 산업으로 부상한 중요한 산업이다. 영상산업은 영상산업 단독으로 사업화를 한다는 것에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으며, 영상산업만으로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것은 타 산업과 비교하여 매우 낮다. 따라서 이를 상호 보완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방송과 연계해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국내영상산업의 90%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으며, 대다수의 지역의 중소 영상산업 관련 기업들 역시 서울에 입성하는 것을 목표로 생각하고 있다. 서울은 지역에 비해 잘 갖추어진 인프라, 거대한 소비시장, 우수한 교육여건 등이 지역에 비해 월등히 우수하다. 본 연구 역시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면서 지역 영상산업을 인터넷방송 육성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그 해답은 바로 지역 영상산업 발전을 인터넷 방송을 활용하는데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현재 국내외에서 급증하고 있는 인터넷방송은 기존의 대중매체체계에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매체로 평가받고 있다. 앞으로도 인터넷 방송은 빠른 인터넷 기술의 성장과 더불어 더욱더 발전해 나갈 것이다. 바야흐로 인터넷방송은 당당하게 기존 방송, 신문, 라디오에 이어 또 다른 매체로서 확고히 자리를 잡았다고 볼 수 있다. 또 인터넷방송은 네티즌의 취향에 맞게 분과별로 세분화하고 기존의 매체들보다 자유롭고 주제도 전문화 되고 있다. 이용자들이 다양성과 그들만의 개성, 문화적 욕구, 환경 등을 반영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지역영상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고려하고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심층성을 높이고 프로그램 형식과 내용의 개발노력, 인터넷 방송국의 제작자 및 진행자에 대한 체계적인 훈련 교육을 시행하고, 각종 방송정보의 데이터베이스화로 이용자 주권이 보장되어 시청자 스스로 편성권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또한 서울과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의 물리적, 심리적 거리는 수도권에 비해 열악하다. 이러한 지역적인 약점을 강점으로 살릴 수 있는 대안 마련이 지역에서 영상산업을 일으킬 수 있는 해결책이 될 것이다. 지역의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은 영상산업을 활성화 하는데 기본적인 자산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자원을 영상산업으로 만들 수 있도록 정책으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상위원회를 통한 조직적인 홍보와 관광 산업과의 연계성을 가지고 활성화 전략을 수립, 추진한다면 충분히 지역에서 활성화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지역영상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선도기업이 필요하다. 지역 영상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모든 일을 진행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지원기관을 만들고 지원기관으로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을 때 기업이 지원기관을 믿고 의지하며 왕성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철저하게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Internet broadcasting is a fusion of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that delivers broadcasting contents based on compressed stream data via Internet. It is a media service of a new concept and the most advanced form of multimedia service though internet. In the worldwide limelight, recently Internet broadcasting station is coming into being existence almost everyday. Web casting has become an important opportunity to apply the user-centered concept to broadcasting because it provides real-time interactive service through time and space. It is also necessary to have a new understanding about users who are not merely passive viewers any more but active users. The amount and quality of the contents are also important, but usability is a competitive factor as well as the fundamental customer services that have the best user experience at the site. Nevertheless, most of web casting sites show the low level of usability. The tests were carried out as heuristic evaluation and problems of web usability for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iability exaltation, and were expected to broaden the basic knowledge of developing and improving site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970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6537
Appears in Collections:
ETC[S]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