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ch 모형을 이용한 대학생들의 운동방해요인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Rasch 로지스틱모형을 이용하여 남 · 녀 대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의 필요성이 커진 현재 대학생들의 운동방해 요인을 더욱 정확한 측정방법으로 검사하고, 측정된 자료를 이용하여 바람직한 운동방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성별에 따른 운동방해요인은 남자 대학생들이 여자대학생보다 더 높은 운동방해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이 높은 3학년과 4학년이 높은 운동방해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운동유무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대학생이, 흡연은 흡연을 하지 않는 대학생이, 음주유무는 음주 유 대학생들이 높은 운동방해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자대학생의 운동방해요인 문항별 난이도 추정치 비교에서 난이도 모수는 -2.43에서 1.94까지 나타났고, 운동방해요인 문항은 비용부담문항이 높은 방해요인 문항으로 나타났으며, 피로감문항과 시간적 여유 문항 순으로 나타났다. 여자대학생의 운동방해요인 문항별 난이도 추정치 비교는 난이도 모수는 -2.80에서 2.57로 운동방해정도가 높은 문항은 피로감문항으로 나타났고, 운동지속자신감문항, 시간적여유문항도 높은 운동방해문항으로 나타났으며, 남녀대학생 모두 가장 낮은 문항은 신체적 질환문항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보면 남자대학생은 금전적인 비용부담과 운동으로 인한 피로감으로 일상생활의 방해를 느끼는 것으로 추정되며, 대학생의 수업 등으로 인한 시간적 여유 그리고 높은 운동방해문항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자대학생은 피로감이 운동을 방해하는 가장 큰 문항으로 나타났으며 운동을 꾸준히 실시하는 지속 자신감의 결여와 시간적 여유가 운동방해 문항이 운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운동방해요인만을 연구하였지만, 이러한 연구들을 조금 더 연구하고 개발한다면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다고 사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