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 고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급변하게 변하는 디지털 시대와 지식정보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으로 주목 받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해 알아보고, 정보화 사회를 이끌어갈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실업계 고등학교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정보의 습득과 해독 능력 이라고 할 수 있는데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학습자 중심의 멀티미디어 체제로 바뀜으로서 현대인이 갖추어야 할 하나의 리터러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 중에서 주목할 만 한 것으로 학교 교육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전통적인 개념의 학교는 교사와 학생이 한자리에 모여 지식의 전달이 이루어지는 장소적 개념이 강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사회 속에서 넘쳐나는 정보들을 학교라는 한정된 테두리 안에서 모두 소화하기에는 이미 그 한계점들이 드러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컴퓨터 교육에 있어서 빠르게 변하는 정보의 습득이 중요한데 현재의 교육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시설과 인력 면에서도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인식 하에 이 논문에서는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근거로 하여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본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정도와 학년과 인터넷 경력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 남녀 학생들의 차이 그리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교육 향상에 기여하게 되기를 바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의 필요성, 목적, 내용 및 구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2장에서는 본 논문의 이론적 배경인 리터러시와 디지털 리터러시 그리고 선행연구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3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4장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정리한 다음, 향후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