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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관점에서 보는 이러닝의 가치

Title
대학생의 관점에서 보는 이러닝의 가치
Other Titles
College students' Value of e-Learning
Author
이은정
Alternative Author(s)
Lee, Eun-Jung
Advisor(s)
안미리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시공간의 물리적인 제약을 극복하고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학습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기반으로 이러닝은 전 세계적으로 각 분야에 걸쳐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부와 민간의 주도로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이러닝은 초·중등학교는 물론이고 대학 및 기업, 평생교육기관에서도 핵심전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급속한 확산 속도와 성장에도 불구하고 질적으로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는가에 대해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일반대학에서 전개되고 있는 이러닝의 질 제고에 기초할 수 있는 이러닝의 가치에 대해 문헌적 고찰과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이러닝에서 어떤 요소들이 대학생들이 느끼는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가? 2. 대학생들의 이러닝의 가치를 높여주는 요소들의 중요순위는 어떠한가? 3. 대학생들이 느끼는 이러닝의 가치는 무엇인가? 이상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문헌적 고찰을 통해 가치와 이러닝이 무엇이며,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밝혀내고 이를 설문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이러닝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구성된 설문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위해 예비조사를 실사하였다. 셋째, 사전 예비조사를 통해 수정 보완된 최종 설문을 가지고 연구문제에 대한 각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분석에는 SPSS 12.0K for Windows가 사용되었으며, 기술통계 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활용하였다. 문헌적 고찰을 통해 선정된 이러닝의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는 학습동기, 학습에 대한 흥미, 편리성, 만족, 보람 등이 있었으며, 실증 분석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첫째, 이러닝의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요인분석을 통해 ‘콘텐츠의 편리성과 만족감’, ‘관심과 흥미’, ‘사이버강의에 대한 인식과 보람’, ‘상호작용의 흥미와 조작의 미숙’, ‘상호작용의 필요성’, ‘상호작용의 중요성 및 화면구성’, ‘강좌에 대한 사전정보’의 7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각 요인에 대해 사이버강의의 재사용에 관한 가치를 종속변수로 두고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를 검증한 결과, ‘콘텐츠의 편리성과 만족감’, ‘관심과 흥미’, ‘사이버강의에 대한 인식과 보람’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호작용의 흥미와 조작의 미숙’, ‘상호작용의 필요성’, ‘상호작용의 중요성 및 화면구성’ 요인에 대해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가 가치에 대해 느끼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편리성과 만족감 및 흥미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반면, 상호작용에 관련하여 유의한 결과가 나오지 않은 것은 주목할 만한 점이라 생각된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데에는 상호작용이 실제 학습현장에서 적절하게 이용되지 않을 가능성과, 상호작용에 대한 교수자 및 학습자의 인식에 대한 문제점을 시사해 준다. 둘째, 이용 동기를 가치에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하고 이용 동기를 독립변수로 하여 검증한 결과, ‘과목에 관심이 있어서’, ‘시간활용 등기 용이하고 편리하기 때문에’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과목에의 관심과 편리성이 대학에서 이러닝을 하는 학습자들이 가치를 느끼는데 중요한 동기로 작용된 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사이버강의의 가치를 높여주는데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사이버강의의 편리성’, ‘학습에 대한 흥미’, ‘학습 동기’, ‘학습내용 및 학습 자료에 대한 만족’, ‘동료학습자와의 상호작용’,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강의 후 느끼는 보람’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이 느끼는 이러닝의 가치란 이러닝 학습을 통해 학습자가 지각하는 태도라고 볼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가치에는 외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 모두를 의미하며 내재적 가치란 학습 자체에서 느끼는 관심과 보람, 열정 등과 같은 가치지향성을, 외재적 가치란 이러닝을 수단으로 하여 갖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일반대학에서의 이러닝 즉 대학 사이버강의로 이러닝의 영역을 한정하였으며 교육주체를 학습자로 한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연구에 사용된 평가도구가 가치에 대해 측정하는데 보편적인 문항들이 아닌 초기연구로서 종속변수에 사용된 가치가 재수강을 할 의향이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제한적인 가치의 한 부분에 대한 연구를 본 연구에서 수행하였다면 이보다 더 포괄적으로 접근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는 이러닝을 통해 학습자가 느끼는 가치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시도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여겨진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지며 나아가 학습자 뿐 만이 아닌 개발자와 교수자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측면에서의 가치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결과에서 상호작용이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점은 상호작용이 실제 학습을 하는 데에 적절하게 이루어 지지 않았거나 또 다른 문제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는 실제 이러닝 현장에서 상호작용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으며 어떤 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지, 문제점은 없는 지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함을 반증해 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925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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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VOCATIONAL EDUCATION(실업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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