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계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실태의 파악과 그에 따른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대 사회에서 인터넷은 꼭 필요한 존재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어떤 것이든지 잘 사용하면 이득이 되지만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되는 것처럼 인터넷을 어떻게 사용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하늘과 땅차이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아직 성장과 발달 단계에 있는 학생들에게 인터넷은 과연 독이 되는지 아님 득이 되는지는 학생들에게 인터넷을 올바르게 사용하게 만들고 중독을 사전에 예방하는데 달렸다. 본 연구는 현재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서 중독 실태 및 중독이 학교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에 공업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 대상 학생의 수는 824명이다. 조사와 분석방법으로는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2003년 개발한 한국형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을 분석한 결과 조사 대상의 학생 중 14%가 중독이거나 중독이 의심스러운 경계로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의10%정도가 중독이거나 중독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은 14%정도가 중독이거나 중독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인터넷 중독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수준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별 중독 상태는 1학년에서 7%의 학생들이 중독을 보이고 있으며 2,3학년은 각각 4%의 학생이 중독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중독과 경계에 있는 학생들을 더해 보면 1,2학년 보다 3학년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저 학년으로 갈수록 중독과 경계에 있는 학생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저 학년일수록 중독이 많다는 것이다. 둘째, 하루에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을 보면 정상인 학생들은 1시간미만이 60%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1-2시간이 39%이였고 2-3시간을 이용하는 학생은 1.1%에 불구하였다. 정상인 학생들 중 3시간이상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없었으며 대부분이 1시간미만 이거나 2시간미만의 이용 시간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 경계에 있는 학생들은 2-3시간 이용자가 9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독을 보이는 학생들은 99.5%가 3시간이상을 인터넷 이용 시간을 보임으로써 중독으로 갈수록 하루에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셋째, 인터넷 주 이용 서비스를 보면 정상인 학생들의 75%가 주로 정보검색을 하는데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계 학생들은 고르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28.4%의 학생들이 동호회활동(인터넷카페)과 38.8%의 학생들은 온라인 게임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중독학생들의 82.3%는 온라인 게임을 제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란 사이트 접속과 관련되어 전체 학생의 95%가 넘게 많은 학생들이 접속한 것으로 나왔으며 이는 음란물 중독의 가능성을 높게 해주고 있다. 넷째, 인터넷 이용 시간이 학교 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전체 학생들 중 90%가 넘는 학생들이 인터넷 이용 시간이 학교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경계와 중독에 있는 학생들은 그 사실을 잘 알면서도 인터넷 사용 시간을 줄이지 못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섯째, 위 연구문제의 결과에 대한 대처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을 긍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This research would like to study about effect of student's internet addiction which has became a social problem. This research is executed with a technical high school which is located nearby Gyeong-gi Province as the destination. Research target students' numbers are 824. I used direct diagnosis standard developed in 2003 by the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he survey revealed. First 14% of research target students have came out internet addiction or doubtful stage of addiction. Second According to using internet hours, normal students averagely use internet less than one hour or two hours in a day. but, 99.5% of internet addiction students averagely use internet more than three hours in a day. It is demonstrative of the fact that using internet hours increase in internet addiction students comparing with normal students. Third According to internet service of using, 75% of normal students mainly do information search on the internet, compared to 82.3% of internet addiction students mainly do online games. Fourth In response to the effect that internet using hours operate on a school, 90% of whole students know well that internet using hours have a great effect on school score. Based on research results above, Internet expects to be used positively and effectively as base datas of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