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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자 물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제3자 물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Development Scheme of the Third Party Logistics
Author
노현정
Alternative Author(s)
Noh, Hyun-Jung
Advisor(s)
오웅탁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일반적으로 제3자 물류는 화주기업과 물류기업간에 중장기적인 전략적 제휴를 통해 화주기업의 물류부문 전부 또는 일부를 인수받은 물류기업이 화주의 물류 전략·계획의 수립 부문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활동을 말한다. 미국·유럽 등의 선진기업들은 물류활동의 효율화를 위하여 직접 물류활동을 수행하는 대신에 전문 물류기업에게 물류를 아웃소싱하는 제3자 물류를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및 화물유통촉진법의 규제완화와 더불어 IMF 이후 대기업들이 비용절감을 목적으로 물류부문을 분사하거나 제3자인 전문 물류기업에게 아웃소싱하면서 제3자 물류 서비스가 태동하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기업들은 선진 외국에 비해 제3자 물류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초보적인 수준에 있으며 이것은 기업문화의 개방성 부족과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제3자 물류가 확산되지 못하였다. 물류 부문의 외주가 증가하고는 있지만 아직도 전략적 제휴의 개념으로 제3자 물류가 활용되는 단계에는 도달하지 못하고 있고, 다만 몇 개 물류업체가 초보 단계의 제3자 물류를 도입하고 있는 수준이다. 그러나 물류업의 진입규제 폐지, 국내 제조업체의 물류 부문 분사, 외국 물류기업의 국내 진출 등의 확대로 물류산업이 경쟁체제로 접어들고 있고 화주기업의 외주가 증가 추세에 있어 제3자 물류 시장도 빠르게 성정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은 제3자 물류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기업환경이 급변하면서 화주기업들이 생존을 위한 핵심역량의 강화가 불가피하게 되자 비핵심부문인 물류부문의 아웃소싱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향후 물류아웃소싱 시장은 빠른 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3자 물류 이용동기는 물류비용의 절감과 서비스 수준, 이용의 편의성이 가장 큰 동기로 나타났으며, 활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고객 및 영업에 대한 주요 정보 유출 우려와 고객에 대한 즉각적인 처리불가, 비용절감에 대한 불확신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제3자 물류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행 법·제도 체계의 개선, 물류업체의 대형화 추진, 물류 전문 인력 양성, 정부 지원 강화 등의 정부차원의 방안과 더불어 물류서비스의 차별화, 물류 네트워크 확충, 첨단 물류 정보 시스템 구축, 철저한 고객 관리 등의 기업 차원의 방안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제3자 물류는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성장잠재력은 매우 큰 것으로 파악되므로 선진 외국의 수준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물류업체와 화주기업 그리고 정부의 물류관련 제도개선 등이 함께 제3자 물류 활성화 방안을 시급히 추진하여야 한다.; The Third Party logistics(3PL) is generally understood as the logistics activities providing a comprehensive logistics services, all or partly outsourced by the customer on a longer term contract basis, ranging from making logistics strategies to implementing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Many advanced companies in North America and Western Europe have actively outsourced to logistic service provider(LSP) in an effort to increase the efficiencies in logistics operation rather than doing themselves. 3PL in Korea was firstly introduced with the deregulation of transportation-related laws in 1998, and following the IMF economic crisis, many business enterprises sought to outsource their logistics to LSP or establishing the logistics subsidiaries to cut the logistics costs. However, comparied with other advanced countries, Korea companies has not been activated 3PL logistics and this is caused by the lack of openness for corporate culture and the lack of recognition for logistics outsourcing. With the worsening of business environment recently, there has been a greater concern for the 3PL as a way of focusing on the core-business and thus increase competitiveness to survive and it is prospected that logistics outsourcing market will be expanding with rapidly speed. In this study, it is shown that more and more logisitics facilities including IT imformation and standardization should be increased to activate 3PL services. As it is reported that 3PL services will bring a high rate of return and its potential will be more significant, providers and users of 3PL services and government ministery should prepare the way of improvement of logistics institution and plan to activate 3PL services to reach the advanced foreign countries level.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90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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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S](경영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S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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