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업의 IR(투자자관계)활동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많은 기업들이 IR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건설기업들 또한 IR활동을 추진하고 있거나, 활동을 진행하려 하고 있는데 과연 IR활동이 투자자들과 자본 조달을 위해 IR을 수행하는 건설기업들에게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주식가격과 IR활동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해 본 후, IR활동 형태가 주식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려 한다. 이를 위해 IR활동에 대한 국내?외 논문을 살펴보고 전문가에 인터뷰를 통해 IR활동 공시에 따라 주가는 상승할 것이란 가설과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IR은 국내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IR보다 성과가 크게 나타날 것이란 가설을 세우고, 이 2가지 가설에 검증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는데, 첫째, 건설기업의 IR활동은 주가에 정(+)의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둘째, 국내, 국내·외 대상으로 하는 IR활동 보다는 해외대상으로 하는 IR활동이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셋째, 국내대상으로 하는 IR활동은 해외대상으로 하는 IR활동보다는 큰 효과는 아니지만, 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연구 결과들을 통해 건설 기업은 보다 활발한 IR활동을 추진하여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줌으로써 자본조달과 기업이미지제고에 효과를 볼 것으로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설기업 IR활동을 통해 투자자들에 신뢰를 줌으로써 자본조달과 기업이미지제고 정(+)에 효과를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연구를 진행하게 된 배경과 목적, 그리고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2장에서는 관련문헌과 실적자료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IR에 대한 정의와 추세를 알아보았고, 이와 더불어 IR활동의 활용 및 실태의 분석 등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3장에서는 IR의 선행연구를 국내와 해외로 구분하여 국내와 해외에 추세를 알아보고 건설기업의 IR활동의 필요성을 정리하였다. 4장에서는 연구 가설을 2가지로 정리하였는데, 첫 번째는 IR의 공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과 두 번째는, IR의 대상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2가지 가설 세웠다. 5장에서는 실증적 분석을 하기위해 표본 기업을 선정하였고 선정된 표본기업에 테이터를 수집하여 2가지 가설을 분석방법에 맞게 가설 검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6장에서는 결론으로 앞에 2가지 가설에 실증적 분석을 검증하여 건설 기업에 IR활동이 주가에 정(+)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과 국내를 대상으로 하는 IR활동보다는 해외를 대상으로 하는 IR활동이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Currently construction corporations also is whether executing or planning IR activities as other corporation do. We will analyze correlation between stock price and IR activities and execute actual analysis of how IR activities influence stock price in order to identify positive influence of IR activities on Construction Corporations which are executing IR activities for raising capital and investors. We make two hypothesizes through searching thesis and interviewing experts. Two hypothesizes are as follows. First of all, stock price will increase in terms of public of IR activities. Second of all, IR activities targeted on domestic investors will be very successful. We deduce conclusions through verifying two hypothesizes. Conclusions are as follows. First of all, IR activities of construction corporations influence stock price positively. Second of all, IR activities targeted on international are more effective than on domestic. Third of all, even though IR activities targeted on domestic is less effective than on international, it is indicated that it have positive influences. Construction corporations give investors trustiness and then will expect to raise capital and renew its’ imageby well executing IR activ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