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과다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Abstract

현대 사회의 급속한 정보기술의 발달로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구조 전반에 걸쳐 정보와 지식의 가치가 점점 높아지고 이런 정보사회에서의 생활은 유용한 정보를 빨리 얻고 활용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다. 그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단은 컴퓨터일 것이다.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였으며 또한 가장 중요한 생활도구로 자리 잡아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도 인터넷을 통해 엄청난 양의 정보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원거리에 있는 사람과 메일과 채팅을 통해 불편함 없이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상업적인 거래 및 업무수행이나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의 이용은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한 측면이 되었다. 이렇게 인터넷의 편리함과 시간적 여유가 생겼지만 인터넷에 너무 의존하고 집착하는 행동을 보이게 되었고 이는 청소년들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다. 인터넷에 몰두하는 청소년들이 증가함으로써 인터넷 중독이 사회문제화 되었고, 인터넷 게임, 인터넷 채팅, 음란물 접속 등에 빠져 개인의 건강과 일상생활에 장애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렇게 청소년들의 인터넷 과다사용이 사회적 문제가 되어가므로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인터넷과다 사용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서울에 거주하는 중· 고등학생을 3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행태에 대해 인터넷 이용경력은 7년 이상인 경우, 인터넷 이용 장소는 자기 집에서 이용하는 경우, 인터넷 이용 목적은 여가 놀이를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인터넷 설치장소는 본인의 방에 설치된 경우, 인터넷 이용 빈도는 매일 이용하는 경우, 인터넷 일일평균 이용시간은 1시간에서 3시간미만의 경우, 인터넷 이용형태는 집에서 혼자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이용자를 중이용자와 경이용자 두 그룹으로 나누어 인터넷을 매일 이용하는 경우와 인터넷 일일평균 이용시간이 많은 경우를 분석해본 결과 인터넷 중이용자가 경이용자보다 인터넷으로 인해 일상생활 장애, 긍정적 기대, 금단, 가상적 대인관계 및 지향성, 내성 등의 인터넷 중독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을 과다 사용한다고 자가판단한 중독집단과 비중독 집단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인터넷을 과다 사용한다고 판단한 중독집단이 비중독 집단보다 일상생활 장애, 긍정적 기대, 금단, 일탈행동, 내성 등의 인터넷 중독이 높게 나타났고, 인터넷 과다사용 지속에 대해 우려하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두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인터넷 과다사용 지속에 대해 우려를 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일상생활 장애, 현실구분 장애, 긍정적 기대, 금단, 일탈행동, 내성 등의 인터넷 중독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약해 보면, 인터넷을 접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하루에 인터넷 이용시간이 많을수록, 본인이 인터넷을 과다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 인터넷 과다사용하고 있지만 시간을 줄이지 않고 계속 사용하는 경우 인터넷 중독이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