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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小企業의 SCM 實行成果에 影響을 미치는 要因에 關한 硏究

Title
中小企業의 SCM 實行成果에 影響을 미치는 要因에 關한 硏究
Other Titles
The Impacts of SCM Partnership on the Corporate Performance
Author
이용길
Alternative Author(s)
Lee, Yong-Gil
Advisor(s)
이성욱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공급사슬관리(SCM)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영향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실증적으로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SCM과 관련한 선행연구와 이론들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통해 파트너 쉽의 질, 정보공유, 업무의 상호의존, 파트너의 명성, 갈등, 신뢰, 경영진의 지원(최규철, 2005), 전사적 참여, 부서간 의사소통(임계헌, 2004), 유용성, 복잡성, 비용 등의 요인들을 도출하였으며, SCM의 실행성과(재무적/비재무적)와의 영향력 관계를 가정한 총 14개(하위가설 28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지난 2007년 5월 8일부터 6월 9일까지 1개월 동안 SCM을 실제로 수행하고 있는 172개 기업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 수집된 실증자료를 이용하였다. 연구가설 검증 이전에 설정한 연구 개념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우선적으로 실시하였는데, Cronbach's a를 이용한 내적일관성과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연구 개념의 내용 및 판별 타당성이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설정한 14개(하위가설 28개)의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총 2번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연구가설 검증결과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재무적 성과의 경우 파트너쉽의 질, 정보공유, 유용성, 경영층의 진원 등이 유의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비재무적 성과의 경우 파트너쉽의 질, 관계몰입, 갈등, 적합성 등이 정(+) 또는 부(-)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는 현재 SCM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에게 있어서는 파트너쉽의 질을 높이고, 파트너 기업과의 정보공유를 더욱 활발히 하고, 파트너 기업과의 거래관계에서 발생할지 모르는 갈등은 최소화하면서 관계몰입의 정도를 높이고, 경영진의 지원을 높이고, SCM의 유용성과 적합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적 방안의 모색이 SCM 실행기업의 재무적 또는 비재무적 성과를 높이는 방안이 된다는 점을 보여주는 계기라 할 수 있다. 특히 재무적 성과뿐만 아닌 비재무적 성과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파트너쉽의 질을 높이는 방안의 모색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공급사슬에 참여하는 기업들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경영진의 지원과 같은 조직요인, SCM의 유용성과 적합성과 같은 시스템적 요인 역시 중요하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i.e. factor analysis by SPSS, reliability by Cronbach's a, and using the regression model was tested. As the result of test that make the relations of used variables clear, I can get the conclusion as following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factors that influences SCM Implementation Performances(financial/non-financial). From studying the prior SCM researchs and collecting theoratically that explain relations between performances and influencing factors, I made the model to what factors make a effect to SCM Performances(financial/non-financial). This model is consisted in 1) quality of partnership, 2) information sharing, 3) Cooperation, 4) reputation of partners, 5) conflict, 6) trust, 7) relations commitment, 8) support of CEO, 9) joining in enterprise, 10) communication, 11) usefulness, 12) complexity, 13) cost, 14) compatibility of SCM. I made the theoretical proposed model to explai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onstructs - Influencing Factors and SCM Corporate Performances (financial/non-financial), identify the operational definitions and 14 Hypotheses was established, there was executed the survey of 172 engaged in the industry of engineering. Using the collected data, previous performances to confirm the construct validity and internal consistency by EFA(Exploratory Factor Analysis); First, Quality of Partnerships, Information Sharing, Support of CEO and Usefulness are the salient factors that influence the corporate's performances in financial perspective. Second, I found the salient factors that have significantly affect the corporate's performances in non-financial perspective; Quality of Partnerships, Conflict, Relationships Committment and Compatibility. To successfully implement SCM, most of corporates have mind to establish fully the relationships with partners, they try to get more deeply information sharing, relationship commitment, support of CEO, usefulness, compatibility, and more less have conflict.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62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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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Y & BUSINESS ADMINISTRATION[E](산업경영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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