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트리를 이용한 빠른 탐색 파일시스템

Abstract

현대의 파일처리는 과거에 비해서 사용자들의 요구가 많아 졌고 또한 하드디스크의 용량도 매우 커졌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몇 기가였던 하드디스크의 용량은 100기가 이상이 기본이 되었다. 디스크의 용량이 커지면서 파일의 개수도 많아 졌고 그에 따른 탐색시간도 많이 걸리고 있다. 기본적인 파일시스템의 이론이 정립 되어 진지는 오래되었지만 요즘과 같은 임베디드 멀티미디어 정보기기의 환경에 적합한 파일시스템은 전무한 실정이다. 하드웨어와 사용자의 욕구에 따른 발달을 소프트웨어적으로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처럼 대두되고 정보가전을 위한 파일의 탐색시간을 줄이기 위한 하드디스크에서 파일의 빠른 탐색을 위한 정책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