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2 0

IPTV 導入에 따른 온라인 게임 産業의 變化 豫測 및 對應 戰略의 提案

Title
IPTV 導入에 따른 온라인 게임 産業의 變化 豫測 및 對應 戰略의 提案
Other Titles
Predicting the On-line Game Industry's Change & Proposing Management Strategics according to the introduction of IPTV : Based on the Scenario Analysis Approach
Author
김민관
Alternative Author(s)
Kim, Min-Kwan
Advisor(s)
한창희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게임 산업은 방송·통신 융합, 디지털 융합, IPTV 등의 신규서비스 도입과 웹 2.0, 글로벌화, OSMU 등의 시장 트렌드를 바탕으로 빠른 환경변화가 진행됨에 따라 시장수요와 업계의 구조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업계 측면에서는 게임 산업의 구조와 시스템 변화로 경쟁 환경과 생존조건도 크게 바뀌어 업계의 적극적인 변화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 산업의 구조적인 변화와 IPTV 환경변화에 초점을 두고 IPTV 도입에 따른 게임 산업의 변화를 시나리오 플래닝을 통해 제시해 보았다. 분석의 절차는 IPTV 도입과 관련하여 온라인 게임 산업에서 제기 되고 있는 핵심이슈들을 선별하고 각 이슈 별로 주요 추세와 불확실성요인들을 분석하여 IPTV 도입에 따른 온라인 게임 산업의 변화 양상을 논리적인 시나리오들로 제시 하였다. 그리고 미래 발생가능한 시나리오에 따른 온라인 게임 업체들의 전략적 대응 방안의 방향성을 제시 하였다. 시나리오 수립에 앞서 온라인 게임 산업의 디지털 콘텐츠로써 고유한 특성과 IPTV 환경변화에 따른 산업 구조적인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디지털 콘텐츠 가치사슬 분석을 실시 하였다. 분석을 통해 시나리오의 핵심이슈를 도출하고 각각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도출하였으며, 영향력과 불확실성 정도에 따라 이들 영향요인을 각각 주요 추세와 불확실성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그리고 불확실성이 크고 영향력이 높은 요인들을 핵심문제로 정의하고 각각 문제 상황에서 변화가능 대안들을 찾아 가능한 다양한 결합들 중 일관된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형태학적분석 기법을 통해 시나리오를 수립 하였다. 수립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IPTV 도입에 따른 온라인 게임 환경 변화 상황에서 기업이 선택가능한 전략적 대안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시나리오 상황들과 전략적 대안은 온라인 게임업체들의 미래 전략적 수립 및 이를위한 토론의 주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Korean on-line industry is going through a rapid change, The future business environments for potential on-line game companies are very uncertain due to the new service and the different market trends. In this paper, I propose the use of morphological analysis approach for scenario generation about the future of the On-line game industry. The stages of research process were as follows; Firstly, digital contents analysis and key issues were drawn on IPTV in the on-line game industry. Secondly, each key issue was analyzed and the influence factors and directivity flow were found. Thirdly, highly probable future on-line game industry scenarios were derived. In this case, morphological analysis. On the basis of the proposed scenarios, I formulated some implications for business strategy of potential on-line game companie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33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801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E-BUSINESS(e-business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