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기수용능력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parental rearing attitude on children's self-accepting ability and metal stability.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ing: First, children's self-accepting ability increased when they perceived father's rearing attitude more affective and decreased when they perceived it more rejective. Second, children's self-accepting ability increased when they perceived mother's rearing attitude more affective . Third, children's positive emotion increased when they perceived father's rearing attitude more affective and overprotective. Children's negative emotion increased when they perceived father's rearing attitude overprotective and their satisfaction increased when they perceived father's rearing attitude more affective. Fourth, as affective mother's rearing attitude increased, children's positive emotion increased, too. The mother's affective rearing attitude is the most powerful variable of all, and the second influential variable is overprotective attitude. As children perceived mother's rearing attitude more affective, their satisfaction increased and when they perceived it rejective, their satisfaction decreased. Fifth, The most influential rearing attitude is affection in correspondent father and mother's rearing attitude. This means as children perceive parental rearing attitude more affective, their self-accepting ability, positive emotion, and satisfaction increase. In addition, children's positive emotion increased when they perceived it more overprotective.;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자기수용 능력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문제 1. 아동이 지각한 부(父)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자기수용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문제 2. 아동이 지각한 모(母)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자기수용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문제 3. 아동이 지각한 부(父)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심리적 안녕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문제 4. 아동이 지각한 모(母)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심리적 안녕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문제 5. 자녀의 자기수용 능력과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부(父)와 모(母)의 양육태도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가 아버지의 양육태도를 애정적으로 느낄수록 자기수용 능력은 높아지고, 거부적으로 느낄 때는 자기수용 능력이 낮아진다고 나타났다. 둘째, 자녀가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애정적으로 느낄수록 자기수용 능력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자녀가 아버지의 양육태도를 애정적으로 느낄수록 긍정정서가 높아지고, 그 다음으로 과보호적으로 느낄 때 긍정정서가 다소 높아지는 관계에 있었다. 그리고 자녀가 아버지의 양육태도를 과보호적으로 느낄수록 부정정서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녀가 아버지의 양육태도를 애정적으로 느낄수록 자녀의 만족감이 높아지는데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자녀가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애정적으로 느낄수록 긍정정서가 높아지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 다음으로 과보호적으로 느낄 때 긍정정서가 다소 높아지는 관계에 있었다. 또한 자녀가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애정적으로 느낄수록 자녀의 만족감이 높아지는데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거부적으로 느낄 때 자녀의 만족감이 다소 낮아지는 관계에 있었다. 다섯째, 일치된 부(父)와 모(母)의 양육태도에서 자녀의 자기수용 능력 및 심리적 안녕감에 가장 영향을 미친 양육태도는 애정적 태도이다. 이는 자녀가 부모의 양육태도를 애정적으로 느낄수록 자녀의 자기수용 능력과 긍정정서, 만족감이 매우 높아지는 것에 일치를 보인 것이다. 그 다음으로 자녀가 부모의 양육태도를 과보호적으로 느낄수록 자녀의 긍정정서가 다소 높아지는 것에도 일치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이들의 자기수용 능력 및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와 함께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각각 자녀의 자기수용 능력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양육태도의 일치를 보이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어떠한 양육태도를 가진 부모가 자녀의 자기수용 능력 및 심리적 안녕감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자녀가 보다 긍정적인 인성을 형성하는데 부모 각각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제시하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