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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M기법을 이용한 아파트단지 주차공간의 가치평가 및 주민만족도에 관한 연구

Title
PSM기법을 이용한 아파트단지 주차공간의 가치평가 및 주민만족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sident Satisfaction and valuing for the Apartment Parking Space using Price Sensitivity Method
Author
윤태원
Alternative Author(s)
Yoon, Tae Won
Advisor(s)
이창무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에는 아파트 내부 공간뿐만 아니라 주거환경 영역을 확대하여 외부공간의 환경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이러한 관심이 아파트의 시장가격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등의 상황을 고려해 보았을 때,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외부공간 구성에 대한 재 고찰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관련 문헌연구에 따르면 아파트를 포함한 공동주택단지 내 옥외생활공간에서의 행태와 선호도, 만족도, 평가지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에 그치고 있으며, 옥외공간의 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주차장의 형태에 따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지상주차위주로의 주차공간을 가지고 있는 아파트단지를 위주로 하여, 아파트단지에 거주하고 있는 실 거주민들의 주차 공간 및 아파트단지의 옥외공간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아파트단지의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주차 공간의 확보 및 옥외생활공간의 개선을 위하여 지하주차장을 건설한다는 조건을 내세웠을 때 실제 어느 정도의 지불의사를 가지고 있는가를 PSM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이를 실제 지하주차장의 건설비용과 비교하여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설결과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아파트단지 주차장의 주차대수가 일정 거주민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에 따라 주차대수 산정 법규를 기존의 아파트 전용 면적근거로 산정하던 주택법 및 주차장법의 관련 주차대수 산정을 보다 현실적인 사항을 고려하여 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으며, 지하 주차공간에 대한 문제는 아파트 거주민들의 가장 큰 불만 요소로써 이웃 주민간의 분쟁, 커뮤니티 공간의 침해, 비상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의 협소, 아파트단지의 경관저해 등으로 이어져 현실적인 대안으로 일정 부분의 리모델링을 통한 지하주차장 건설 등의 개선방법을 요구하게 한다고 파악되었다. 또한 주민들의 주차 공간 및 아파트단지의 외부공간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를 정리하여 보면 전면 지상주차 위주의 단지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에서 주차공간에 대한 불만족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특히 지상주차 위주의 아파트단지 주민들의 경우 단지 내의 주차공간 뿐만 아니라, 다른 옥외생활공간에 대한 만족도 또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차공간의 부족으로 인하여 타 옥외생활공간이 주차공간으로 이용됨에 따라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데서 기인했다고 판단되었다. 마지막으로 PSM을 이용하여 주차 공간 확보 및 옥외생활공간에 대한 환경 개선을 위한 지불의사를 파악한 결과 지상주차 위주의 아파트단지 주민들의 지불의사가 조금 높긴 하지만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 주민들의 제시한 금액들을 실제 지하주차장 1면의 건설에 소요되는 비용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결론적으로 이 논문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 할 수 있다. 급속한 개발시대를 거치면서 물량위주의 주택공급으로 인해 발생했던 문제점을 이제는 국가 및 개인적으로 함께 경제적이며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개선시켜 주민의 소득증대에 따른 삶의 질 향상 요구에 부응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사례조사 단지의 개선책은 일차적으로 거주민의 공동체의식 고취와 이웃주민간의 신뢰에 바탕을 두어야 하며, 자주 사용하지 않는 차량은 단지의 안쪽으로 주차하고 가능한 비상통로 확보와 동시에 긴급 시 조치가 가능할 수 있게 주차 공간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주거단지의 관리인들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주민간의 커뮤니티 공간 확보와 아파트경관을 질서 있고 정이 넘치는 단지로 보존해야겠다고 생각된다.; Going through the situation that the apartment housing construction focused on the supply oriented-housing development, the apartment housing changed into the phenomenon that people pursue the quality of life with the increase of their income. For this reason, many apartment complexes came to be confronted with the problem of the lack of parking lots, which arrived at the stage of causing the social problem which could not be let untouched any longer. This is not only the matter of the biggest discomfort to apartment dwellers but also the element of conflict among them. In order to resolve this problem, this study identified the number of parked cars in the time zone of minimum and maximum load through the field research and analysis of apartment complexes and suggested the implementation plan by parked car per each apartment complex through partial remodelling. That is, it refers to raising improving the value of the building block and raising economic efficiency by improving residents' comfort and health. In the research method, this study attempted to set and analyze the maximum and minimum use time zone of the parking lots within the high-rise apartment complex. And to do this analysis, this paper searched willingness to pay for improvement of parking spaces in apartment complex using the Price Sensitivity Method(PSM). As a result, residents satisfaction measurement is similar to between apartment complexes. However, willingness to pay for improvement of parking spaces in apartment complexes taking ground parking type is higher than taking underground parking type's that. As described above, government and individuals need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proportional corresponding to the increase of income in terms of economic, reasonable and friendly environment by resolving the problem occurring due to quantity-centered housing supply while undergoing the times of rapid economic development. This should become an opportunity to resolve the discomfort of high-rise apartment residents in this direction.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1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8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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