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 0

대형 할인점 사업의 발주자 역량 수준 조사 및 분석에 관한 연구

Title
대형 할인점 사업의 발주자 역량 수준 조사 및 분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Investigating and analysis of Owner's Performance Level for Large-scale Wholesale Shopping Facilities
Author
박현규
Alternative Author(s)
Park, Hyun-kyu
Advisor(s)
김재준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민의 소득수준 향상과 소비형태의 변화 등 유통시장 전반에 걸쳐 개방 압력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새로운 유통기술의 도입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최근 약10년 도시주민의 소비생활에 대형할인점의 출현으로 많은 영향을 주고 있고 이러한 대형할인점은 업체 간 과당경쟁과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신규출점이 이어지면서 중·단기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리라 예상되고 있다. 또한, 대형할인점 사업의 경우 짧은 공기를 통해 개점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사를 빠르게 진행하게 되고 돌관공사와 설계변경 등 난공사가 될 가능성이 있으며 그에 비해 예산이 한정되어 철저한 건설 사업관리를 하여야 하는 어려움과 투자비 증가 등 부실공사가 되어 대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리스크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 이미 선진국에서는 기술적, 제도적인 인프라가 구축되어 CM에 의한 건설 사업관리 수행방식이 일반화 되었고 국내에서도 CM 활성화 관련 연구와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CM도입의 근본 취지인 건설사업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을 위한 발주자의 역할이 중요하나 이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못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대형할인점 프로젝트에서 CM도입과 활용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발주자의 업무 역량수준을 조사 및 분석을 통해 발주자가 필요로 하는 업무분야에 CM도입을 제안함으로써 건설 사업관리를 활성화시키고자 하였다. 대형 할인점 사업의 발주자 역량 수준 조사를 위하여 발주자 업무 기능에 대해 정형화 하여야 하나, 이를 구체화 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기존 문헌 고찰을 통해 업무를 사업계획, 계약관리, 사업비 관리, 설계관리, 시공관리, 공정관리, 안전관리, 품질관리, 환경관리 9가지로 분류하여 대형할인점 공사와 관련된 발주자, 설계자, 시공자, CMr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발주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여러 업무단계에서 발주자의 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 되었고 CM에 대한 발주자의 이해부족, 사업 초기단계에서 사업 참여자 간 팀워크의 부족, 협력업체간 이해부족과 CM 활용 측면의 비효율성의 내재, CMr 의 역량부족과 오너쉽 부족, 기타 발주자와의 의사소통 차질 등으로 전체의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프로세스 관리에 문제가 있다고 분석되었다. 그리고 각 업무단계에서 발주자 역량 수준 분석을 통해 설계관리, 시공관리, 공정관리, 안전관리 업무단계에서 CM도입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건축주 브리핑 도입을 통해 건설 프로젝트의 초기단계에서 문제로 인식되는 건축주의 우려, 관심, 요구, 필요 및 제약 등을 파악하여 해결하려는 시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Since 1990, circulation market widely opened and market, the standard of living has been getting higher with the introduction of advanced circulation. Therefore the circumstance of retail is dramatically changing. it causes the number of large-scale discount outlet to increase. To take a market share of the existing large-scale discount outlets down, the construction progress of it is rapidly made. Then, it could be often rush work. Besides, frequent design change sometimes causes difficult construction work. Therefore, there is a need to take CM. However, although owner's role is the most important to improve the productivity and efficiency of construction business, the study on owner's capital level has not been enough. In this paper, questionnaire is done to various stakeholders related to large-scale discount outlet project and analyzed it to solve the problems of large-scale discount outlet project.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09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842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