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공사에서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건축 외관용 PC의 적용 타당성 분석

Abstract

최근 주5일 근무제도, 공기 단축형 입찰제도와 후분양제도의 도입과 같은 제도적 변화로 건설공사에서 생산성 향상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건설업체의 현장에서 주5일 근무제가 시행되지는 않았지만, 건설업체의 현장에서 주5일 근무제가 채택된다면, 공사비는 6.6% 증가하고, 공기도 최대한 31.5% 연장된다고 지적되었다. 또한 National Accounts of OECD Countries에 따르면, 국내 건설업 노동생산성은 일본 및 오스트리아의 50%, 미국의 73%, 프랑스 및 독일의 66%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국내 공동주택의 공기를 미국, 일본과 비교한 결과 층당 소요일의 경우 미국은 평균 12.8일이 걸리고, 일본은 24.1일, 한국은 31.3일이 걸려, 국내 건설사가 공기 면에서의 경쟁력이 매우 낮다고 분석되었다. 이처럼 국내 건설 산업의 생산성은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초고층 공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두바이 및 북미, 동남아시아에서는 외부 커튼월로 건축 외관용 PC (Architectural PC)가 사용되고 있다. 건축 외관용 PC는 국내 공동주택 공사에서의 외부 날개벽, 수벽 및 파라페트 등의 외벽 마감을 대체하는 것으로 외벽 공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주공정에서 제외함으로써 공기를 단축시킬 수 있다. 이러한 공기 단축 등의 생산성 향상효과를 인정받아 건축 외관용 PC가 해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공기 단축 등 생산성 향상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는 국내 공동주택 공사에서도 건축 외관용 PC의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건축 외관용 PC의 도입 필요성을 제안하고, 국내 공동주택 공사에서 건축 외관용 PC 활용에 따라 생산성 향상이 가능한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PC와 건축 외관용 PC의 개념을 정리하고, 공동주택 생산성 연구동향에 대해 분석하고, 전문가 인터뷰 및 설문을 통한 델파이 기법으로 공동주택의 생산성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동주택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이 있는 실무자, 연구원,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건축 외관용 PC 활용에 따라 생산성이 향상되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전문가 인터뷰 및 설문을 통한 델파이 기법을 통해 공사 관리, 설계 관리, 시공 관리, 투입 자원으로 구성된 공동주택 생산성 요인을 도출하였다. (2) 공동주택 생산성 요인을 바탕으로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건축 외관용 PC를 활용한 공사에서 공사 관리 측면에서는 ‘공사 기간, 작업간의 간섭, 작업순서 계획’ 요인에서 우수했으며, 설계 관리 측면에서는 ‘시공성을 고려한 설계’ 요인에서 우수했다. 다음으로 시공 관리 측면에서는 ‘안전사고 발생, 현장 작업 환경, 시공의 기계화 및 자동화’ 요인에서 우수했다. 마지막으로 투입 자원 측면에서는 ‘투입 노동력’ 요인에서 우수했다. 그러나 기존 공동주택 공사가 건축 외관용 PC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우수한 요인은 ‘품질의 고저와 장비 수 및 사용시간’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3) ‘장비 수 및 사용시간’ 요인에서는 건축 외관용 PC 설치를 위해 타워 크레인 등의 장비 사용이 많아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이는 효율적인 장비 계획으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건축 외관용 PC 사용으로 우수하다고 판정된 요인 중 ‘공사 기간, 합리적인 작업순서 계획, 시공성을 고려한 설계, 현장 작업 환경, 시공의 기계화 및 자동화, 투입 노동력’ 등의 6가지 요인은 손창백(2005)의 연구에 따르면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우선순위에 있는 요인들로 조사되었다. 또한 안성훈(2006)의 연구에 따르면 ‘작업간의 간섭’은 공동주택 공사에서 공정관리와 품질 및 원가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대책 수립이 필요한 요인이라고 한다. 이처럼 건축 외관용 PC를 사용함에 따라 생산성 측면에서 우수하다고 조사된 요인들이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우선순위에 있으며 또한 중요한 요인이라고 조사되었다. 따라서 공동주택의 외벽 마감에 건축 외관용 PC를 사용하였을 때 기존 공동주택 공사보다 생산성 측면에서 우수하다고 분석되었다.; In Korea, five days per week system, duration reduction bidding system, and post sale system have recently stimulated an interest in productivity improvment in construction project. However, analysis result of productivity in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found that the productivity is too low. APC (Architectural PC) is alternative of reveal wall and parapet in apartment housing project and is used abroad broadly because of duration reduction for productivity improving. APC is used as external curtain wall in Dubai, North America, and Southeast Asia. Therefore, it is proposed that necessary to introduce APC in Korea.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raw up introduction of APC in apartment housing project. We analyzed the feasibility of the use of APC. The survey results reported that APC would be able to improve the productivity in the eight productivity fact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