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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기업 사회공헌활동 실태분석 및 활성화방안 연구

Title
국내기업 사회공헌활동 실태분석 및 활성화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ocial Contribution Activity Models and Alternative Principles for Reinforcement
Author
김진희
Alternative Author(s)
Kim, Jin Hee
Advisor(s)
권훈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1889년에 설립된 워싱턴뮤추얼(WaMu)사는 지역사회 기부, 비자체크카드 사용 금액의 일정 비율을 학교발전기금으로 전환하는 프로그램 후원, 저축의 날 프로그램에 대한 후원 및고등학생에 대한 인턴 프로그램 제공 등의 사회공헌활동으로 2003년 이 선정한 ‘여성에게 많은 기회를 주는 기업’에서 Top25 중 4위를 차지했으며 2004년 <포춘>이 정한 ‘사회책임 분야에서 존경받는 기업’ Top10에 선정되었고 ‘사회적 소수자들을 위한 최고의 기업’ 중 2위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상기의 사회공헌활동 통해 동 회사는 무엇보다 돈으로 살 수 없는 존경과 신뢰 그리고 찬사를 받았다. 이와 같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이제 일방적인 자선의 차원을 넘어서 사회 정의의 구현 및 기업 이익의 증진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사회에서 기업은 경제적인 이윤을 기본으로 하고 소비자, 임직원 및 주주에 대한 책임을 다할 뿐만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까지 요청받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대해 기업은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직ㆍ간접적 매출 증가 뿐 아니라 호감도, 브랜드력, 이미지 등 유ㆍ무형의 자산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각종 관련 문헌 및 기존 실태조사를 검토하여 이론적 모델을 정리하고 이를 최근 국내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사례에 적용 및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기업과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기업이 향후 사회공헌활동을 성공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참여 유형을 공익캠페인유형, 마케팅유형, 기부유형, 자원봉사유형, 사회책임경영유형 등 5가지로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사회공헌활동을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에 다음과 같은 활성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의 목적과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수행되어야 한다. 기업은 먼저 기업이 가지고 있는 핵심가치 및 사명과 연계 된 사회문제에 참여하고,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능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을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만을 위한 공헌이 아니라 기업의 이해관계자 모두에 필요한 활동이어야 한다. 어떤 유형을 통해서든지 기업은 기업의 기본적인 역할 수행과 기업과 연관된 정부, 주주, 직원 및 소비자 그리고 수혜자 모두에게 만족하기 위한 사회공헌활동 유형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셋째, 기업의 여타 의사결정과 같이 기업 경영진의 의욕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경영진이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또한,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전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화 된 담당자를 통한 실천계획의 수립과 실행결과에 대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경영진의 참여 및 전문가의 전략적 계획과 피드백은 좀 더 나은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기본 바탕이 될 것이다. 넷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홍보와 연계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현재 국내기업은 외국기업과 비교하여 절대 뒤지지 않는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체계적인 홍보 부족에 기인한다. 다섯째, 현재 대기업 중심의 사회공헌활동에서 좀 더 여러 기관과의 파트너십 활동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즉, 지방자치단체나 중소기업 및 NPOㆍNGO와의 제휴를 통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되고 수행 될 것이다. 이와 같은 활성화 방안을 통해 정부는 정부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 기업이 복지활동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으며, 기업은 긍정적 이미지로 전략적인 마케팅의 효과를 가질 수 있고, 복지대상자는 정부의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부분을 기업으로부터 받을 수 있으므로 정부, 기업 및 복지대상자가 모두win-win-win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A corporate is currently required to extend its responsibilities from making profits and satisfying consumers, employees and shareholders to making contributions to its local community. With the circumstances, this study classifies the exist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into 5 models such as Cause Promotions, Marketing, Donation, Community Volunteering, and Socially Responsible Business Practices. Based on these strategic and effective models, domestic companies and other related parties could develop and deploy successful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in future. As the result, this study suggests alternative principles to existing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for a company which would like to initiate and sustain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First of all, a company should develop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programs that are appropriate to the purposes and characteristics of its own business. Secondly,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should be necessary and beneficial to related parties as well as the company itself. Thirdly, top management should be involved in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implementation plans and feedbacks which are prepared and operated by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specialists. Fourthly, public relations and communications should be conducted in conjunction with each step of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Finally, big corporate-oriented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should be reformulated to network-oriented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connecting non-governmental institutions and small and medium size companies. These principles would provide a win-win strategy to governments, corporate and the beneficiary. This strategy for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could release governments from the burden to cover some gray areas that it could not involve in, could have companies enjoy strategic marketing benefits from a positive brand image, and could have the beneficiary get more aids from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which the existing ones have not provided earlier.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710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8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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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LOCAL AUTONOMY[S](행정·자치대학원)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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