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 아민과 옥심 치환체가 치환된 피롤리딘 유도체를 가지는 1β-메틸 카바페넴 항생제 합성과 활성 평가 Part II. L-[(18)^F]FMAU의 합성

Abstract

Part I. 아민과 옥심 치환체가 치환된 피롤리딘 유도체를 가지는 1β-메틸 카바페넴 항생제 합성과 활성 평가 항생제의 종류에는 수천가지가 알려져 있으며 그 화학 구조의 특성에 따라 일반적으로 몇 가지로 구분되어진다. 그 중에서 imipenem 및 meropenem과 같은 carbapenem계 항생제는 베타락탐계 항생제 중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뛰어난 항생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eropenem 안에 있는 피롤린 C-5'의 다이메틸아미노카보닐 대신에 amine과 oxime moietie가 치환된 피롤리딘 유도체를 반응시켜 새로운 carbapenem 화합물을 합성하였고 이 화합물을 agar dilution방법으로 MIC활성을 시험하여 in vitro 약효 검사를 수행하였다. In vitro 활성 평가는 Gram-positive bacteria와 Gram-negative bacteria에 대하여 테스트 되었고 피롤리딘에 치환되어져 있는 치환체들이 나타내는 효과에 대해서 연구되었다. 항균 활성 시험 결과, n=1의 methoxyimine이 치환된 화합물이 가장 뛰어났고, 이는 Gram-negative bacteria에서 imipenem보다 항균활성이 우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하여 좀 더 많은 유도체를 합성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Part II. L-[18F]FMAU의 합성 및 생물학적 테스트 본 연구에서는 유전자 발현 영상을 위하여 retroviral vector를 이용하여 HSV1-tk 유전자를 이입한 간암 세포주를 확립하고, 기 보고된 방사표지 D-[18F]FMAU의 제조방법을 개선하고, L-[18F]FMAU를 합성한 후 세포내 섭취를 비교 평가하고 추가적으로 HSV1-tk 유전자 발현 세포주의 증가 백분율에 따른 각 기질의 섭취율과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서 L-[18F]FMAU를 이용한 유전자 발현 영상화가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