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B-T(COFDM)에서 신호 검출 시간 최적화

Abstract

그 동안 방송은 흑백TV에서 컬러 아날로그 그리고 디지털TV까지 변화해 오면서 시청자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존재가 되었다. 이러한 방송을 가능하게 한 것은 무선통신, 즉 RF기술의 발전 속도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VSB나 COFDM등으로 인한 전송률의 상승은 더 많은 채널을 가능하게 하였고, 고화질 HDTV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디지털로 바뀌면서 TV는 그 동안 아날로그에서 고민하지 않아 도 될 채널간 변경 시간에 대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아날로그와 달리 디지털은 변복조가 복잡하고 이로 인해 채널 변경 시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채널 변경 시 시간이 걸리는 부분들을 파악하고, 하드웨어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은 제외한 소프트웨어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고, 실험실 내의 Test를 통해 그 성능의 편차를 비교하고 검증하는 데 있다. 특히, 본 논문은 소프트웨어에 의한 개선을 자동 채널 설정(Auto Scan)시 상태를 확인하고 이를 저장해서 사용자들의 일반적인 채널 변경에 반영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때 데이터 방송 규격의 PSIP나 DVB-SI에 실려오는 주파수 정보와 COFDM Demodulator에서 읽은 Offset 정보를 확인 한 후 정확한 값을 선택하여 저장하게 된다.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주파수 오프셋이 있고, 약전계 환경에서는 실제 사용자 채널 변경 시 약 3배정도 빠르게 진행됨을 알 수 있었다.; In this paper, an enhanced fast tuning method by software is proposed for DVB-T Receiver. The main principle of the research activities is focus on to keep comfortable signal reception to save the signal offset after auto scanning. The paper introduce the way called enhanced algorithm to save the information during auto scanning, then reuse the information while normal scanning. The use of triple offset in some DVB-T country the enhanced algorithm will be very helpful to use Front End Driver design. The enhanced algorithm fully evaluated and lead out very good test resul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