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분양제도 도입에 따른 CM역할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건축물이 대형화, 복합화, 첨단화 되면서 오피스 빌딩, 주상 복합 빌딩 프로젝트의 경우 설계 및 시공방식의 혁신을 통한 사업비 절감 및 공기 단축은 생산자의 이윤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술개발 노력이 계속되었다. 하지만 공동주택 프로젝트의 경우 분양대금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는 선분양방식 환경하에서는 기술 혁신에 대한 동기부여가 부족하였다. 최근 주 5일 근무제 시행 등의 사회 환경 변화와 후분양제도 시행 및 분양가 상한제 등의 건설 환경의 변화는 공동주택 공사에 있어서 근무시간 단축으로 인한 노동 생산성 저하 및 가설비용, 간접 노무비 증가, 공사기간 증가에 대한 해결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덧붙여 주택 수요자의 경우 입주 후 가변성이 용이한 주택뿐만 아니라 저비용, 고품질, 친환경 주거조건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국내의 주택건설공사에서도 기존의 수주와 매출액 위주의 경영방식에서 벗어나 CM 등의 관리기법 도입을 통하여 공기단축을 이루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공사의 공기영향요인 및 작업지연요소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중점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요소들을 도출하였으며, 그 요소들의 분석결과 및 CM사례 분석을 통해 그러한 요소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향후 공동주택 건설에서 CM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는지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서론에서는 국내의 사회적 환경 변화 및 건설환경 변화에 따른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방향 설정, 범위를 제시하였다. 둘째, 이론적 고찰에서는 분양제도 전환에 따른 대응 방식에 관한 연구문헌을 조사, 정리하였으며, 분양제도 전환을 포함한 공동주택 시장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공기단축방안에 관한 연구 문헌을 조사하고 이와 더불어 건설업체 입장에서 공기단축을 위해 중점적으로 관리하여야 할 요소들을 도출하기 위하여 공기 영향요인에 관련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문헌 조사 및 전문가 면담을 통하여 공동주택 공기단축을 위해 중점적으로 관리하여야 할 항목들을 도출하고 설문을 통한 요인들간의 중요도 분석을 통하여 중점 관리 항목들의 중요도를 파악하였다. 넷째, 공동주택 CM사례를 통하여 앞서 도출된 중점 관리항목들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파악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향후 공동주택 공사에서 CM이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공동주택 공기단축을 위한 CM역할에 관한 결론을 도출하고, 앞으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s buildings are being more intelligent and complex nowadays, people put much effort for cost management and shortening through design and construction innovation and this motivates the owners to another technical development. However there were no innovation for technical development in the apartment complex because it is done in a pre-sale system. New social change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such as the 5-day working system, post-sale system, and price limitation system cause shortening in working hours, and labor productivity, and increase in labor cost, construction period and these issues need to be solved. In addition, the consumers prefer an inexpensive, high quality, and eco-friendly housing system. Many companies are now implementing CM methodologies for innovating the apartment housing construction process. The key factors for construction period delays are investigated and what factors should be controled are drawn in this study. Then how CM implementation can improve and manage those factors is described. And the role of CM in the apartment housing industry is discussed in con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