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단계에서의 VE달성을 위한 협력관계에 대한 연구

Abstract

특정 건설사업의 영문명칭에는 항상 프로젝트(PROJECT)라는 단어가 붙는다. 프로젝트는 목적이 분명하고 한시적이며, 다양한 참여주체가 각자 고유의 업역에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며 이러한 참여주체들의 조직적(유기적) 협력관계 구조를 통해 양질의 결과물을 얻는 일련의 행위를 의미한다. 최근의 건설프로젝트의 특성을 살펴보면 초대형화, 초고층화, 국제화 되어감과 함께 다양한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프로젝트의 종류 역시 매우 다양해져가고 있다. 이는 곧 건설프로젝트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복잡해져가며 최첨단 공법의 적용과 함께 특수한 환경, 특수한 목적을 갖는 프로젝트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또한 최첨단 기술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이러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조직들도 점점 세분화,전문화 되어가고 있으며 그 수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복잡한 상황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조직들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팀워크가 프로젝트 성공과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조직들의 이윤창출을 위한 수단으로서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건설프로젝트의 시공단계에서는 특정 공종을 위해 다양한 자재들이 사용되며 이의 합리적 운용을 위한 다양한 공법들을 구상해낼 수 있다. 그러나 건설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수많은 조직들의 공통된 목적은 본 논문에서 논하고자하는 VE의 정의대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함이지만 이러한 이해관계의 추구에 있어서 건축프로젝트의 각 집단간 연계성이라는 특성에 의해 타 집단과의 갈등가능성이 항시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면 시공VE를 위한 최적의 원가절감안을 구상해내기 위해서는 각 참여조직들의 특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사고와 갈등조절 및 동기부여 능력 등이 요구된다. 그러나 이러한 개별적인 능력들도 결국 시공VE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협력관계의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VE와 관련한 자격인증제도를 비롯하여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기획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인식은 매우 미비한 상황이며 요식적이라는 지적도 있다. 또한 시공VE를 단순히 자재와 공법만을 고려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기능)를 달성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공VE 달성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로서 협력관계라는 시스템적 요소에 대한 고려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현 상황에 문제의식을 갖고 시공VE 달성을 위한 협력관계의 중요성에 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Construction Project is composed of many kinds of works. And these works are carried out with many kinds of materials and engineering skill, breaking out various results according to working conditions. Finding out problem factors and amending it are originated from the worker, but the worker's motivation to make an idea has prerequsite of cooperation relation among interested people who participate in project.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survey for construction practical workers responsible for construction project. and we tried to find out the effect of this cooperative relations on Success and Failure of Value Engineering by examining the practical cases. As an essential component to make out construction V.E, we have a sense of problem about this current situation that most people who are related to construction project don't put much consideration in the systematic component named 'Cooperation Relation'. Therefore, in this paper, we studied about the impotance of cooperation to make out construction 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