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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브랜드 도입기업과 국내 고유브랜드 보유기업의 성장성 비교연구 : 의류업종 중심으로

Title
해외 브랜드 도입기업과 국내 고유브랜드 보유기업의 성장성 비교연구 : 의류업종 중심으로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f the Growth Differences Between the Companies with Foreign Brands and with Domestic Brands : Focusing on the Apparel Industry
Author
김상진
Alternative Author(s)
Kim, Sang Jin
Advisor(s)
박동규
Issue Date
200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 국민의 브랜드 선호가 높아 많은 한국의 기업들이 해외 브랜드를 도입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며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려 노력하고 있다. 브랜드 의류의 착용이 생활에 거의 절대적인 경우가 많아 브랜드 도입은 고급 제품일수록 기업 제품판매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특히 판매 수익이 원천인 의류업에서는 기업의 성장을 형성하는 재무변동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경영 수익에 부침이 생기고 기업의 성장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본 연구는 의류업에 있어서 해외브랜드와 국내 브랜드의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경영성과를 비교하는 연구이다. 해외 브랜드를 도입한 12개 업체와 국내 토종 브랜드를 가지고 영업을 하는 14개 업체의 최근 5년간의 경영 성과를 비교한 결과, 자본금 규모가 해외브랜드 도입기업과 미도입기업의 ROA에 미치는 교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한 이원분산분석을 한 결과 해외브랜드 도입여부별 ROE의 주 효과(Main Effects)는 F=0.064, p=0.802, 자본금 규모별 ROE 주 효과는 F=0.223, p=0.802로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왔고 교호작용(interaction effects) 역시 F=0.027, p=0.974로 교호작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브랜드 도입기업과 미도입기업의 부채규모별로 ROE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이원분산 분석한 결과 해외 브랜드 도입 여부에 따르는 ROE의 영향은 F=0.051, p=0.823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왔고 부채 규모 역시 ROE에 미치는 영향은 F=0.960, p=0.400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해외브랜드 도입과 부채규모간의 교호작용은 F=2.485, p=0.023으로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브랜드 도입 기업은 부채 규모가 커질수록 ROE가 완만하게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브랜드 미도입기업은 부채 100억미만 기업에서 부채 100-500억미만 규모 기업으로 갈 때 ROE가 상승하다가 부채 500억 이상 규모 기업에서는 ROE가 급격히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다. 자본금 규모별 해외브랜드 도입기업과 미도입기업의 당기순이익 증가율에 미치는 교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이원분산분석을 한 결과 해외브랜드 도입여부별 당기순이익증가율의 주효과(main effects)는 F=0.052, p=0.823, 자본금 규모별 당기순이익 증가율의 주효과는 F=0.182, p=0.835로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본금 규모별로 해외브랜드 도입이 당기순이익 증가율에 미치는 영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교호작용(interaction effects)은 F=2.328, p=0.024로 유의적인 교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해외브랜드 도입 기업은 자본금 규모가 증가할수록 당기순이익율 증가율이 커가는 경향이 있었으나 이에 반해 해외브랜드 미도입 기업은 자본규모가 커 갈수록 당기순이익증가율이 완만하게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다. 부채 규모별 해외브랜드 도입기업과 미도입기업의 당기순이익 증가율에 미치는 교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한 이원분산분석을 한 결과 해외브랜드 도입여부별 당기순이익 증가율의 주 효과(mian effects)는 F=0.076, p=0.786, 부채 규모별 당기순이익 증가율의 주 효과는 F=0.499, p=0.615로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채 규모별로 해외브랜드 도입이 당기순이익 증가율에 미치는 영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추적 분석한 결과 교호작용(interaction effects)은 F=1.780, p=0.047로 유의적인 교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측면도(Profile)를 살펴보면 해외브랜드 도입기업은 부채규모가 증가할수록 당기순이익 증가율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경향을 보인 반면 미도입기업은 부채규모가 100-500억 규모 기업에서는 당기순이익 증가율이 떨어지다가 부채규모가 500억 이상 기업에서는 당기순이익 증가율이 급속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In order to grow the preference of brand of people in our country, many Korean enterprises try to have and introduce foreign brand for increasing market share to occupy superior. Brand clothing wearing is absolute in life so that introducing brand is thought that it affects to company product sale as products are luxurious. Specially in clothes factory which is a foundation of sale earnings, it affects on the financial fluctuation that forms company's growth so that brings the change of enterprise change. This study is for comparing the business result as analyzing financial statements of domestic brand and foreign brand. Comparing the effects of ROE each debt scale about introducing foreign brand enterprise and non-introducing, this study has been studied the simultaneous dispersion, the result has been revealed that there is no difference in ROE effect(F=0.051, p=0.823) and also in debt scale(F=0.960, p=0.400) But, instructing foreign brand and debt scale's reciprocal action shows the difference(F=2.485, p=0.023). Thus, the company which introduced brand, has shown the ROE graph decreases gently when its debts scale has been big, the company which has not introduced brand has shown rapid decreasing graph when it has 50 billion debts. The result of analyzing the simultaneous dispersion for reciprocal action in effect of ROA each company's capital, there are no differences in main effects and also interaction effects(F=0.225, p=0.801). The analyzing the simultaneous dispersion for interaction effects in ROA between introducing foreign brand and non, there is no meaningful difference. The simultaneous dispersion analyzing result for interaction effects in the net income increasing rate between introduced foreign brand company and non in debt scale, there are no meaningful difference in the net income increase's main effects(F=0.076, p=0.786). But, there is meaningful difference in debts scale that affects on the net income(F=1.780, p=0.047). Looking over the profile, the introduced foreign brand company shows the trend of the net income decreasing steadily when the debts scale increase, on the other hand, the non-introduced company shows the decreasing the net income which has debts scale 10-50 billion, but the enterprise which has more than 50 billions debts shows the rapid increasing trend on the net income.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65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0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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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S](경영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S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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