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3 0

금속 나노 입자와 M(glycinate)₂ 화합물 제조 및 특성 (M: Mg, Ni)

Title
금속 나노 입자와 M(glycinate)₂ 화합물 제조 및 특성 (M: Mg, Ni)
Other Titles
Synthesis and Characterization of Metal Nanoparticles and M(glycinate)₂ (M: Mg, Ni)
Author
이상현
Alternative Author(s)
Lee, Sang Hyun
Advisor(s)
구상만
Issue Date
200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다양한 재료로 나노입자를 합성하는 연구로, 크게 금속 이온의 환원에 의한 금속 나노입자 합성과 가장 간단한 구조의 아미노산인 glycine을 리간드로 갖는 금속 화합물을 만들고 이것의 열분해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첫 번째로 금속 나노 입자의 제조에서는 구리와 은 나노입자를 합성 하였다. 구리와 은 나노입자는 유기용매에서 구리와 은의 이온을 직접적으로 환원시켜 10 nm 이하의 입도분포가 작은 나노입자를 합성하였고, 이들 나노입자들은 다양한 유기 용매에 대하여 분산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또한 은 나노입자의 촉매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Escherichia coil ATCC 25922을 사용하여 항균평가를 하였다. 실험은 polycarbonate 필름 성형 시 은 나노입자를 첨가하여 시료를 제작하였다. 이는 기존의 코팅방법에서 나타나는 벗겨짐 현상을 보완한 것이다. 두 번째로 글리신을 리간드로 갖는 금속 화합물을 만들고 이것의 열분해를 통하여 금속 및 산화 금속 나노입자를 제조하는 실험이다. 실험에서 사용된 금속은 Mg와 Ni이며, M(glycinate)2 화합물을 합성하여, 조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Mg(glycinate)2 (TETA: 막대, 다발, OA: 막대, 구형)과 Ni(glycinate)2 (성게)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이들의 열분해를 통하여 MgO와 Ni(FCC)의 결정이 형성되는 것을 확인 하였으며, 열분해 시 분해된 유기 리간드의 잔류로 출발 물질의 형태를 유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64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967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NEW MATERIALS SCIENCE AND PROCESSING ENGINEERING(신소재공정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