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무용경연대회의 비중도 결정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무용경연대회의 입상실적을 객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무용전문가 들이 지각한 대학무용경연대회의 질적 수준에 대한 평정결과를 기초로 첫째, 대학무용 경연대회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오차요인을 구명하고 둘째, 이들 경연대회로부터 학생 들이 성취한 입상실적을 비교, 평가하는데 필요한 대회별 비중도를 Rasch 모형을 적용 하여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2007년 현재 무용경연대회를 개최하고 있 는 28개 대학의 무용경연대회를 평가대상으로 선정하고 이외에 무용학과가 개설되어 있으나 무용경연대회를 개최하지 않고 있는 4개 대학을 포함한 전체 32개 대학의 무용 계열 대학교수, 강사, 직업무용수 및 대학원생을 평정자로 정의하고 이들로부터 330명 이 선정되었다. 수집된 전문 평정자의 대학무용경연대회별 질적 수준은 평정자의 전공, 출신학교, 무용평정경력, 경연대회의 4국면 Rasch 평정척도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 다. 수집된 자료는 FACETS Version 3.4 프로그램(Linacre, J. M 2002)을 이용하여 평정 자의 출신학교별, 경력별, 전공별 엄격성 정도와 경연대회별 비중도(난이도: logit)를 추 정하였다. 분석결과 얻은 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대학별 평정자들의 엄격성 수준은 ‘대학8’ 평정자들의 -0.33 logit (SE= .01)으로부 터 ‘대학26’ 평정자들의 0.49 logit (SE=.01)까지의 범위를 나타내고 있다. 대학무용경연 대회의 질적 수준을 평정한 대학별 평정자들의 엄격성 수준 간에는 차이가 있다. 2. 평정자들의 경력수준별 엄격성 수준은 -0.12 logit (SE= .00)으로부터 0.15 logit (SE=.00)까지의 범위를 나타내고 있으며 전공유형별 엄격성 수준은 -0.07 logit (SE= .00) 으로부터 0.12 logit (SE= .00)까지의 범위를 나타내고 있다. 평정자들의 경력수준과 전 공유형에 따라 대학무용경연대회에 대한 질적 수준은 다르게 평정되고 있다. 경력수준 이 높을수록 엄격하게 평정하는 경향이 있으며 한국무용 전공 평정자들이 가장 엄격한 반면 발레, 현대무용 전공자들이 상대적으로 가장 관대한 평정을 하고 있다. 3. 평정자들이 평정한 대학무용경연대회의 질적 수준은 ‘16대학무용경연대회’의 -0.12 logit (SE=.01)으로부터 ‘12대학무용경연대회’의 0.18 logit (SE= .01)까지의 범위를 보이 고 있다. 평정자들은 대학무용경연대회의 질적 수준에 따라 차별적인 평정점수를 부여 하고 있다. 평정자들은 평정점수의 상단부분에서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단 단 위의 점수를 사용하고 있는 반면, 40점 이하에서는 10점 단위의 점수를 사용하고 있다. 평정자들은 평정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다. 4. 예상에서 벗어난 평정을 보인 대학별 평정자의 빈도 및 백분율이다. 330명의 평정 자가 28개 대학무용경연대회를 평정한 전체 9212의 평정 중 예상에서 벗어난 판정은 103건 (1.12%)으로 나타났다. 평정자들은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대학의 무용경연대회에 대해 그 질적 수준에 관계없이 관대한 평가를 하고 있다. 5. 평정자들이 평정한 전체 9240건의 사례 중 17%가 50점을 부여한 것으로 나타났 으며 10점 단위의 점수와 5점 단위의 점수를 부여한 사례가 각각 전체의 82.4%, 10.5%를 차지하고 있다. 평정자들은 평정점수의 상단부분에서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단 단위의 점수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반면, 40점 이하에서는 5점 단위의 점수를 극 히 일부 사용되고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10점 단위의 점수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6. 대학무용경연대회의 비중도는 대학 혹은 기타 조직의 활용목적에 따라 최고점과 최하점을 각기 다르게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산출된 대회별 비중도는 설정하고자 하는 최고점(예: 20)과 최하점(예: 1)을 기초로 한 새로운 척도로 환산할 필요가 있다. 이 연 구에서는 분석결과 얻은 logit 점수를 산출한 후 새롭게 정의된 점수범위에서 각 logit 점수가 차지하는 비(ratio: 20/0.30= 66.7)를 산출하여 28개 대학무용경연대회별 비중도 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무용계 대학입시에서 대학마다 대학무용경연대회의 입 상실적을 각기 상이한 기준에 의해 평가해온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In many colleges, a student dancer's performance at different dance contests has been used as one of the selection criteria for entrance examination of Dance Department. The selection committees of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boards have recognized the sensitive nature of using the outcomes of various student dancers performances as a criterion for acceptance into college. Therefore, college examination boards have been aware of employing various criteria for evaluating dancers' performance. As a result, many universities have suggested criteria of evaluating the quality of dancers' performances at different dance contests. The criteria, however, could be biased depending on the procedures utilized by the authorities in a particular college contest, so that the criteria are not sufficient for solving the quality problem of different dance contest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calibrate, by using the Rasch rating scale model, the judge-based weights associated with the different quality of college dance contests. The three hundred thirty judges from 34 different colleges were asked to weight the quality of the 28 colleges where dance contest has taken placed in every year, using a scale ranging from 1 to 100. The results showed that the judges' weights on the quality of the dance contests differed among the different college contests. The 'SKK' University Dance Contest had the highest quality measure (logit =0.18, SE= .01) whereas the 'SR' University Dance Contest had the lowest quality measure (logit = -0.12, SE= .01). The severity level was different not only among judges by selected college, ranging from -0.33 (less severe) to 0.49 (more severe) logits, but also among judges' rating careers, ranging from -0.12 (less severe) to 0.15 (more severe) logits and judges' majors, -0.07 (less severe) to 0.12 (more severe) logits. The results from a Rasch model analysis make it possible for a college board to compare the relative quality of the various dance contests and to select from high school student dancers more object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