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 객체 정보에 기초한 실내 공간 정보 네트워크 모델의 구축프로세스와 활용알고리즘 개발

Abstract

근래 건설산업 분야에서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활용한 물리적 공간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설계, 시공 분야 등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건축물 운영 관리 단계에서는 부재 중심의 객체 데이터인 정적 데이터뿐만 아니라 공간 내 유동 인구, 위험 상황 인지 등과 관련된 다양한 실시간 동적 데이터가 필요하다. 대형 공간은 더더욱 운영 관리 측면에서 정적 데이터와 동적 데이터가 대량으로 축적됨에 따라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건축물 외부 공간 관리 분야에서는 GIS(Geometr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실제로 GIS는 건축물 외부 공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도시환경 관리, 교통량 분석 등 다양한 외부 공간 정보 관리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건축물 내 공간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GIS(Geometr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를 기본 프레임웍으로 하고 3D CAD 객체 정보를 기반으로 한 GIS 공간 및 속성 데이터를 정적 데이터로, Image Processing을 통한 인구 유동 데이터를 실시간 동적 데이터로 활용한 실시간 공간정보관리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의 기반 연구이다. 본 논문은 실시간 공간 정보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GIS 프레임워크에서 건축물 내 정적 및 동적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 모델을 구축하는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구축된 모델을 활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의 개발을 그 목적으로한다.; There is a tremendous need for an effective indoor facility management since the building are tend to be built taller and bigger due to latest technology. Also, information that is continuously used and transferred during the design and construction phase is emerging due to 3D object-oriented CAD. Therefore, a system that will use such information for facility management should be developed. In this study, we have defined a process that will automatically create an spatial network model and also verified the usability by establishing an sample model. As a result, an effective spatial network has been generated and an evacuation path finder was found efficien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