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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교통상충 분석기반 경고정보 제공 기법 연구

Title
실시간 교통상충 분석기반 경고정보 제공 기법 연구
Other Titles
Designing a Warning Information System based on Real-time Traffic Conflict Analysis
Author
김준형
Alternative Author(s)
Kim, Jun Hyung
Advisor(s)
오철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각종 센서 및 통신기술의 발달은 과거에 비해 보다 미시적이고 폭넓은 교통자료의 수집과 운전자의 주행편의를 위한 다양한 방식의 정보제공이 실시간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정보제공 환경에서는 개별차량의 주행궤적과 같은 미시적인 자료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고, 도로 각 구간의 교통상황을 개별차량이나 불특정 다수의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실시간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실시간 교통상충 분석 기반의 경고정보 제공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응용하여 시스템 상류부에서 접근하고 있는 차량에게 시스템 하류부 구간의 상충분석을 기반으로 생성된 경고정보를 제공한다. 제공되는 경고정보는 하류부 구간의 상충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위험도를 예측하여 생성한다. 하류부의 영상검지 영역에서 영상 이미지 추적 시스템을 이용하여 개별차량의 주행패턴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영상검지 영역을 주행하는 차량과 인접 차량간의 상충을 분석하여 영상검지영역의 위험도를 분석한다. 상충분석 결과는 ARIMA 모형을 통해 시스템의 예측 위험도로 가공되어 상류부에서 접근하고 있는 차량에 제공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교통류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안전도 분석을 통해, 급변하는 교통상황 및 돌발상황 등에 대한 신속한 대응에 활용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상충분석 이력자료를 이용한 경고정보의 가공 및 제공을 통해, 사고예방 대책 및 교통운영 전략 개발 지원에 활용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된다.; This study proposed an advanced warning information system based on real-time traffic conflict analysis. An algorithm to detect and analyze unsafe traffic events associated with car-followings and lane-changes using individual vehicle trajectories was developed. A positive guidance procedure was adopted to provide warning information to alert drivers to hazardous traffic conditions derived from the outcomes of the algorithm. In addition, 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ARIMA) analyse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predictability of warning information for the enhancement of information reliability.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3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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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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