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준 의미 정보 자동 추출을 위한 이벤트 온톨로지 기반 비디오 주석시스템

Abstract

최근 저장장치의 대용량화와 더불어 네트워크 대역폭에 대한 제한이 감소하면서 방대한 양의 비디오 컨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용자의 다양한 질의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대용량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다양한 수준으로 자세하게 주석처리 하려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기존의 자동 주석 시스템들은 객체 중심의 주석을 생성하기 때문에 비디오에서 객체간 발생할 수 있는 이벤트에 대한 검색에 한계가 있다.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상세하고 효과적인 검색을 가능하기 위해서는 객체 및 배경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이벤트에 대한 주석을 생성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원하는 비디오를 찾기 위하여 객체 컨셉, 이벤트와 같은 고수준의 의미 정보를 표현하는 키워드를 이용한 검색을 시도한다. 예를 들어, "고양이", "호랑이", "구름", "말"과 같이, 비디오에 존재하는 객체들에 관한 정보를 나타내는 키워드를 이용하여 검색할 수도 있으며, 이벤트를 나타내는 키워드들을 이용한 "사자의 사냥이 담긴 영화" 또는 "빌딩이 무너지는 장면이 담긴 영화", "재난 영화"와 같은 질의가 있다. 본 연구는 이벤트를 이용한 질의를 가능케 하고, 사용자에게 보다 고수준의 비디오 검색을 제공하는 비디오 주석 시스템인 OLiVE (Ontology-based approach for annotating video event)를 제안한다.; The need of techniques for automatic video annotation and summarization has been increased because digital videos have been becoming available at an ever-increasing rate. Traditional annotation systems used to create annotation based on video object's information without event information. In this paper, we represent an video event annotation system which extract high-level semantic information based on ontology. Event-ontology is suggested to employ the information between objects which based on domain knowledge base. Moreover, this method makes more detail and effective search possible to user as providing objects and high-level information of ev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