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성 운동에 따른 유전자 발현양상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저항성 운동 관련 유전자와 저항성 운동수행능력 관련 유전자를 규명하기 위하여 흰쥐를 대상으로 8주간의 저항성 운동을 실시한 후 주차별과 운동기간별 체중 및 골격근의 무게, 저항성 운동수행능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운동기간별 total RNA를 분리한 후 BeadChip을 이용한 Bead array로 대규모 유전자 발현양상을 분석하였고, Bead array data 검증과 RNA의 정량분석을 위하여 qPCR을 실시하였다. 또한 발현 데이터를 hierarchical cluster와 tree view를 이용하여 집단과 운동기간별 발현양상을 군집분석 하였으며, 유전자들 간의 생물학적 상호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Gene Ontology 분석을 실시하여 발현 데이터에 대한 생물학적, 기능학적 pathway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1. 저항성 운동의 효과 1) 주차별 체중의 변화는 4주차 집단군에서 집단 간 변인에 따른 차이 검정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집단 내 변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1). 집단 간과 집단 내 변인들 간의 변화 추이를 살펴본 결과 변인들 간에 교호작용이 유의하게 나타났다(p<.01). 이에 대한 사후 검증 결과 체중의 변화는 모든 집단에서 주차별로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또한 8주차 집단군에서의 주차별 체중의 변화는 집단 간 변인에 따른 차이 검정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1), 집단 내 변인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1). 집단 간과 집단 내 변인들 간의 변화 추이를 살펴본 결과 변인들 간에 교호작용이 유의하게 나타났다(p<.001). 이에 대한 사후 검증 결과 체중의 변화는 운동 2주차(p<.01; ACG>HPG, ACG>LPG), 3주차(p<.05; ACG>HPG), 4주차(p<.05; ACG>HPG), 5주차(p<.01; ACG>HPG), 6주차(p<.01; ACG>HPG, ACG>LPG), 7주차(p<.05; ACG>HPG), 8주차(p<.01; ACG>HPG, ACG>LPG)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집단 내 변인에서도 모든 집단은 주차별로 체중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2) 절대적 골격근 무게의 변화는 집단 간 변인에 따른 차이 검정 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집단 내 변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1). 집단 간과 집단 내 변인들 간의 변화 추이를 살펴본 결과 변인들 간에 교호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집단 내 변인에 대한 사후 검증 결과 절대적 골격근 무게의 변화는 노화 통제 집단(p<.05; p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