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9 0

U-commerce에서 개인화가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U-commerce에서 개인화가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f personalization affect in the U-commerce
Author
임동수
Alternative Author(s)
Lim, Dong Su
Advisor(s)
한현수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U-commerce의 특징중 가장 핵심이 되는것은 Personalization(개인화)이이며, E-commerce와 M-commerce의 Personalization과 U-commerce상의 Personalization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U-commerce의 개인화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예상 시나리오를 파악하고 그것이 수용가치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며 수용가치가 U-commerce 개인화 어플리케이션의 수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문헌을 토대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된수용가치를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지각된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지각된 즐거움(Perceived playfulness), 개인정보(Privacy)로 정의하였으며, 예상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어플리케이션의 개인화가 지각된 수용 가치에 어떤 결과를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실증적 테스트결과 U-commerce의 개인화는 지각된 수용가치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E-commerce와의 비교를 통하여 U-commerce에서 개인화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를 돕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8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076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정보기술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