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비공식적 지지망 기능과 성공적 노화의 관계

Abstract

노령화에 따른 평균수명의 연장과 관련하여 성공적 노화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족중심의 유교문화권인 한국의 특성상 노인에 대한 공식적 지지서비스의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이에 재가노인의 비공식적 지지망 기능과 성공적 노화를 확인하고 또한 재가노인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공식적 지지망 기능과 성공적 노화의 차이를 검증하고 비공식적 지지망 기능과 성공적 노화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지역사회 내에서 재가노인의 성공적 노화를 지원하고 그 실천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기도 안양지역 재가노인 202명을 대상으로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직접면담을 실시하였고 연구도구로는 황미영(1998)이 개발한 비공식적 지지망 기능 측정도구와 김미혜와 신경림(2005)이 개발한 한국인의 성공적 노후 척도를 사용하였다. 통계는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노인의 일반적 특성 중 여성노인은 76.2%였으며, 연령은 70세~74세가 31.7%로 가장 많았고, 결혼 상태를 살펴보면 사별한 노인이 58.9%로 나타났다. 종교는 기독교가 30.2%, 최종학력은 무학이 38.1%로 나타났으며 의료보험유형을 살펴보면 지역 및 직장의료보험이 65.4%로 나타났다. 지각된 경제 상태는 보통이 42.1%, 주택유형은 자가가 44.6%로 나타났으며, 가족상황에서는 독거노인이 36.1%로 나타났다. 노인들의 한 달 수입은 50만원 미만이 71.3%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건강상태는 나쁜 편이다는 46.5%로 나타났다. (2) 노인의 비공식적 지지망 기능은 정서적 지지과업에서 외로울 때 말상대로 친구의 지지를 받는 집단이 49%로, 어려운 일 의논상대는 아들(며느리)의 지지를 받는 집단이 22.8%로 다른 비공식 지지망을 받는 집단에 비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도구적 지지에서 신체적 도움상대와 금전적 도움상대는 모두 아들(며느리)의 지지를 받는 집단이 각각 30.7%, 42.1%로 다른 비공식 지지망을 받는 집단보다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최적원조자는 정서적 지지과업에서 외로울 때 말상대로 친구의 지지가 30.7%, 어려운 일 의논상대로 아들(며느리)의 지지가 18.3%로 나타났고, 도구적 지지 과업에서는 신체적 도움상대와 금전적 도움상대는 모두 아들(며느리)의 지지를 받는 집단이 각각 27.7%, 38.6%로 나타나 다른 집단의 지지를 받는 것 보다 높게 나타났다. (3) 노인의 성공적 노화는 네 개의 하부영역으로 구성되어 자기통제를 잘하는 삶이 가장 높은 점수로 나타났고 부부간의 동반자적 삶이 가장 낮은 점수로 나타났다. (4) 노인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공식적 지지망 기능은 정서적 지지에서 외로울 때 말상대는 의료보험유형, 주거유형에 따라, 어려운 일 의논상대에서는 연령, 결혼상태, 종교, 월수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도구적 지지에서 신체적 도움상대는 주거유형에 따라, 금전적 도움상대는 종교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5) 노인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공적 노화는 결혼상태, 최종학력, 의료보험 유형, 주거유형, 월수입, 가족상황, 지각된 건강상태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6) 노인의 비공식적 지지망 기능에 따른 성공적 노화를 분석해 본 결과 정서적 지지와 성공적 노화에서 외로울 때 말상대는 친구의 지지를 받는 집단이, 어려운 일 의논상대는 아들(며느리)의 지지를 받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성공적 노화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도구적 지지와 성공적 노화에서 신체적 도움상대와 금전적 도움상대는 아들(며느리)의 지지를 받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성공적 노화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7) 노인의 비공식적 지지 최적원조자의 유형에 따른 성공적 노화는 외로울 때 말상대에서 배우자, 아들(며느리), 친구의 지지를 받는 경우가 비공식적 지지망이 없는 경우보다 성공적 노화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어려운 일 의논상대와 신체적 도움상대에서 최적원조자 유형에 따라 성공적 노화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사후 검증결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전적 도움상대 최적원조자로 배우자, 아들(며느리)의 지지를 받는 경우가 기타(기관)의 지지, 또는 지지가 없는 경우보다 성공적 노화 수준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노인의 비공식적 지지망 기능과 성공적 노화는 유의한 관련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재가노인의 성공적 노화에는 가족관계망인 배우자의 지지, 성인자녀의 지지가 두드러진 역할을 하고 있어 앞으로 노인의 비공식적 지지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계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사회 내에서 노인의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