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4 0

한국어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단계별 유형과 기준 연구

Title
한국어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단계별 유형과 기준 연구
Author
이진영
Advisor(s)
조성문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한국어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단계별 유형과 기준 연구 말하기 평가는 그 평가의 필요성은 크게 인식하고 있으나 말하기 특성상 평가의 신뢰도를 확보하기가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제시하여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먼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현황을 조사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말하기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살펴보고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바탕으로 급별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평가목표 및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또한 급별 평가 과제를 선정하여 초급, 중급, 고급 평가계획서 및 평가 채점표를 작성하는 등 실례를 제시하여 말하기 평가 기준을 제안해 보았다. 먼저 말하기 평가 기준을 제안하기 위해 말하기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이론적 고찰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해 한국어 말하기 평가에 대한 논의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기술하였으며 본 연구의 말하기 성취도 평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말하기 성취도 평가 목적에 관해 알아보고 외국어로서의 언어 능력 평가 범주를 정리한 후 말하기 성취도 평가 기준에 적용하기 위해 평가 범주를 제시해 보았다. 평가 범주로는 발음(발음, 억양), 정확성(문법, 어휘), 담화구성 능력, 과제 수행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유창성, 상호작용이며 말하기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교사는 평가 전 급별, 평가유형등을 감안하여 평가 항목을 추출하여 급별, 평가 유형 등에 맞는 말하기 능력 평가 기준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말하기 평가의 조건 및 평가의 과정, 말하기 평가 유형 등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의 말하기 평가의 현실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성취도 평가 종류, 영역별 성적 반영 비율, 설문 조사 기관의 승급 및 수료 기준과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시기, 평가의 종류, 평가 비중, 평가 유형 및 평가 기준 등을 분석하고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개선방안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 이를 토대로 말하기 성취도 평가에 관한 설문 조사 결과와 개선 방안 등을 종합하여 한국어 능력 시험(TOPIK)을 바탕으로 말하기 성취도 평가의 평가목표 및 내용을 설정하고 급별 평가 과제를 선정하여 초급, 중급, 고급 평가 계획서 및 평가 채점표를 작성하여 평가 기준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의 논의를 요약, 정리하고 객관적인 말하기 평가 모형의 개발을 위해 급별 교재 분석의 필요성과 평가 모형에 대한 타당성 검증 등 후속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32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90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