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형 채널 콘크리트 하로교의 거동 분석

Abstract

최근 국도, 고속도로, 지방도, 고속철도, 전철 등의 건설 증가로 도심지 통과, 하천의 횡단을 위한 경간장 30m 내외의 중경간 교량 건설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하천 통수단면 확보, 도심지 교량 건설을 위한 형하공간 확보와 공기의 단축, 우수한 미관, 높은 경제성 등의 특징을 갖는 하로교 건설의 필요성이 증가 되고 있다. 1990년대 초 유럽에서 개발된 U형 채널 콘크리트 하로교는 30cm 정도의 슬래브 두께만으로도 약 30m의 경간장까지 시공이 가능하며 형고비가 매우 우수한 하로교 형식의 교량 시스템이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하로교 형식의 콘크리트 교량이 아직 도입되지 않고 있으며 특히 U형 채널 콘크리트 하로교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U형 채널 콘크리트 하로교의 구조특성을 고찰하여 교량시스템 및 최적단면을 도출하였으며 국내외 관련 문헌, 설계기준 및 시공지침에 의거하여 U형 채널 콘크리트 하로교의 설계, 제작 및 시공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교량의 방호벽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측보의 충돌영향에 대하여 검토 하였으며 현장재하 실험을 통하여 내하력 평가 및 구조적 거동을 분석 하였다. 핵 심 용 어 :PSC, U형 채널 콘크리트 하로교,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내하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