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스톤 브리지 회로를 응용한 BMS(Battery Management System)검진장치의 구현

Abstract

배터리가 최적․ 최상의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인 BMS 장치 구현에 있어서 휘스톤 브리지의 평형 원리를 응용한 배터리 불량 유무 검출 장치를 제시한다. 국내• 외의 산간오지에 설치되어 있는 전화 기지국과 같은 2차 전지를 사용하는 곳에서의 배터리의 불량 유무를 감지하여 무전원(無電源)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는 장치이며, 이는 저비용으로 설치 가능한 고 효율의 배터리 불량 유무 감지 장치이다. 제시되는 BMS 장치는 배터리 각 cell 하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한 정밀 계측 장비가 아니며, 단지 다수개의 직렬로 연결 되어진 배터리들에 대한 불량 검출을 목적으로 한다. 물론 원격으로 각 배터리 cell 하나에 대한 배터리 진단이 가능한 BMS 장치가 시중에 나와 있으나 이는 설치 비용이 비교적 고가이며, 정확도 또한 문제가 될 여지가 있다. 그리고 비록 BMS 장비가 설치 되어 있더라도 배터리의 문제가 발견이 되었을 때 BMS 장비가 자동으로 불량 배터리를 수리하거나 교체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필히 관리자에 의한 점검 및 수리 작업을 병행하여야 한다. 그럼으로 굳이 고가의 BMS 장치를 설치하기 보다는 배터리의 문제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는 검진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유리하다고 판단 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