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홈 네트워크 시스템 보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차세대 경제·사회 패러다임이자 새로운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으로 주목받게 된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홈 네트워크 시스템 보안에 대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사용자 중심의 유비쿼터스형 홈 네트워크 서비스를 실시하고자 함에 목적을 둔 것이다. 먼저 이론적 배경에서는 본 연구 주제와 관련된 용어의 개념을 정리하고 관련 산업 현황 및 관련 기술유형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우선 유비쿼터스란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하며 유비커터스 컴퓨팅이란 모든 사물에 칩을 넣어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한 컴퓨팅 환경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으며, 홈 네트워크는 가정 내의 모든 기기, 즉 컴퓨터 관련기기, A/V기기, 홈오토메이션을 위한 제어나 보안기기, 게임기와 같은 오락기기 등을 가정 내의 통신망으로 묶어서 정보를 공유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을 가리키며 그 기술은 크게 유·무선 홈네트워킹, 정보가전, 지능형 미들웨어 등 4개 분야로 분류가 가능하다. 또한 연구의 주제인 홈 네트워크 시스템 보안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유무선 홈 네트워크 기술과 관련하여 각 기술별로 보안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정리하였으며 추가로 홈 네트워크를 운영하게 될 때 나타날 수 있는 취약점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더불어 홈 네트워크 보안상의 요구사항에 대해서 조사하였고 인증방법, 기밀성, 권한관리 및 접근제어 방법에 대한 고려사항을 도출할 수 있었다. 홈 네트워크 보안 발전방안으로는 사용자 인증을 위한 조건부 접속 시스템을 도입할 것과 익명성 보호를 위한 암호 프로토콜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