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시스템의 한계와 미래 발전 방향

Abstract

RFID시스템은 물리적 접촉이 없이 인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칩의 정보의 수정이 가능하고 원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RFID칩을 이용하여 태그에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비접촉식으로 읽어내는 최첨단 기술을 이용한다. 본 논문은 유통 및 물류분야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RFID를 이용하여 PDA를 통한 포터블 시스템을 접목시켜 기존의 컴퓨터와 특수 서버를 이용하여 특전사 부대의 창고 및 인원에 적용함으로서 첨단 기술의 군 활용 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RFID 기반의 낙하산 관리체계 구축 시스템에 이용되는 PDA를 이용하여 많은 관리자가 필요 없이 몇 명의 관리자가 항시 휴대하여 사용이 요구되는 시점에 사용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현을 하였다. 서버 시스템을 이용하여 관리가 되기 때문에 RFID가 부착된 낙하산 및 강하자의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며, 업무 처리의 정확도를 높이고, 일일이 낙하산 일련번호와 인원의 인적사항을 적는 수고가 없어져 임무 수행 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바코드 체계를 이용하여 적외선으로 인식을 하는 것보다 빠르게 처리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시스템은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하드웨어는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RFID리더기, 서버 등을 이용하여 관리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구현된 결과를 실제로 테스트를 한 결과 문제점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향후 연구 과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결론을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