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K 모뎀을 이용한 중계기용 감시 단말기 대체방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이동통신 서비스의 가입자수가 증가하면서, 서비스 영역은 개방된 장소만이 아닌 폐쇄된 공간 혹은 전파음영지역에 까지 확대되었으며 이러한 전파음영지역에 대한 서비스 환경 개선의 대책으로 repeater(이하 중계기)가 도입되었다. 이러한 중계기의 수요는 점차 증가하였으며 그 종류 또한 방식 별, 출력 별로 수없이 많은 종류로 발전해 왔다. 또한 세대의 발전은 2세대(CDMA)에서 3세대(WCDMA), 3세대에서 다시 4세대(Wibro)로 발전해 가면서 중계기의 수요 역시 급증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중 한 분야로 중계기 감시 장치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SMS감시 단말 모뎀의 대체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중계기는 기지국과 단말 사이를 연결하는 중간 증폭 매개체로써 기지국의 미약한 신호를 일정 레벨로 증폭하여 단말기로 전달함으로써 통신 환경을 개선하는 장비이다. 이러한 중계기는 그 수량의 증가에 따라 설치 장소 및 불량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그 감시의 한 방안으로 단말기의 단문메시지(short message service)를 이용한 상위 보고 방식을 채택하였다. 즉 하나의 중계기에 개별 번호(단말 번호)가 부여된 감시 단말기를 부착한 후 중계기의 NMS(network management system)과 연동하여 기지국으로 중계기의 상태를 SMS방식으로 전송한다. 이는 각 중계기별로 독립적으로 부여된 번호 자원이 필요로 하게 되고 주기적인 상위 보고로 인해 상당 액수의 사용 요금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또한 에서 시행 예정에 있는 주파수 회수 및 재 배치 정책은 기존 단말감시 방법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대체할 방법으로 각 FA간의 간섭 최소화를 위해 할당 된 보호대역(guard band)를 이용한 FSK modem감시로 대체할 시 번호 자원, 사용 요금 및 중계기 생산 비용 절감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각각의 중계기에 FSK 송신기를 부착하고 기지국 단에 하나의 수신기를 설치함으로써 기지국 coverage에 포함된 각각의 중계기들을 하나의 수신기로 모두 관리함으로써 단말 모뎀보다 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관리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