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물류센터 출고 성능 향상 방안

Abstract

21C 기업 활동 부가가치의 원천은 다양한 부분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물건의 흐름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물류부분 역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물류란 말 그대로 물건의 흐름으로서 유통활동의 범주에 포함되며 상품 자체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까지 실질적(물질적, 정보적)으로 이전해가는 활동을 말한다. 물류를 물리적인 물건의 흐름으로 봤을 때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수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러한 활동을 하면서 부가가치가 발생이 되고 그러한 부가가치를 늘리기 위해 물류에 대한 노력은 지금 이 시간 에도 계속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물류 활동 중에서 보관의 영역이 그 중심을 차지하는 물류센터의 입고와 출고의 과정을 상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재현해 보았다. 또한 물류센터 입고와 출고에서 일어 날 수 있는 병목현상을 찾아 장비와 인력으로 개선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대처 방안을 모색했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개선된 상황을 다시 재현해 봄으로써 대처 방안이 현실적으로 가져 올 수 있는 물류센터의 성능 향상을 기대하는데 본 논문의 연구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