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5 0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물류센터 출고 성능 향상 방안

Title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물류센터 출고 성능 향상 방안
Other Titles
Distribution center performance improvement of using simulation model
Author
김영찬
Advisor(s)
이동호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1C 기업 활동 부가가치의 원천은 다양한 부분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물건의 흐름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물류부분 역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물류란 말 그대로 물건의 흐름으로서 유통활동의 범주에 포함되며 상품 자체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까지 실질적(물질적, 정보적)으로 이전해가는 활동을 말한다. 물류를 물리적인 물건의 흐름으로 봤을 때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수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러한 활동을 하면서 부가가치가 발생이 되고 그러한 부가가치를 늘리기 위해 물류에 대한 노력은 지금 이 시간 에도 계속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물류 활동 중에서 보관의 영역이 그 중심을 차지하는 물류센터의 입고와 출고의 과정을 상용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재현해 보았다. 또한 물류센터 입고와 출고에서 일어 날 수 있는 병목현상을 찾아 장비와 인력으로 개선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대처 방안을 모색했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개선된 상황을 다시 재현해 봄으로써 대처 방안이 현실적으로 가져 올 수 있는 물류센터의 성능 향상을 기대하는데 본 논문의 연구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1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53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 INDUSTRIAL ENGINEERING(기계 및 산업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