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가구별 재무구조의 특성 및 변화추이에 대한 실증연구

Abstract

국 문 요 약 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기술수준의 향상, 물가상승 등 많은 경제적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우리나라에는 대다수 선진국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경제의 가장 극심한 진통기라 할 수 있는 IMF 관리체제를 경험하였고 이로 인하여 경제와 관련한 사회 전반에 큰 변화가 일어나게 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가계는 경제적 생활수준을 유지, 향상시키기 위해서 새로운 재정목표를 설정하며 이와 관련한 재무관리에 능동적인 행동을 취할 것을 요구받고 있으며 과거 은행권 저축 등의 안전형 자산에 치중한 방식을 고수하던 가계의 재무구조도 급속한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도시가구의 자산 및 부채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가계 재무구조의 변화추이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종합적 평가와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가구의 재무구조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둘째, 가구 재무구조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가계 재무에 관한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고 실증분석을 위하여 한국노동패널조사자료(KLIPS)의 2003년부터 2006년까지의 가계 재무를 구성하고 있는 부동산 자산, 금융 자산, 부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문자료는 SPSS Version 12.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평균값, 표준편차,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도별 가구당 부동산 자산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상대적으로 가구당 금융자산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계 재무 중 부동산자산의 비중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진국의 가계 재무 구성 비율에 비하여 국내의 가계 자산이 비금융자산인 부동산 자산에 지나치게 의존되어 향후 가계 재무의 유동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예측된다. 둘째, 연도별 가구당 금융 자산은 주식, 채권, 보험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예금, 저축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투자 위험성이 큰 채권, 주식, 신탁에 비하여 안정적인 현금 및 예금의 투자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는 우리나라의 가계 재무의 주요 소득원이 금융자산보다 부동산 자산에 치우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연도별 가구당 부채의 경우 부동산 자산의 영향으로 수도권 자가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부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녀수가 많은 가구일수록 자녀수가 적은 가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부채가 큰 것으로 나타나 자녀의 유무 및 자녀수 증가가 가계의 재무적 구조를 불안정하게 하는 핵심요인임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가계 재무구조의 종합적 평가 결과 체계적인 재무 설계 컨설팅의 필요성과 편중된 부동산 자산의 분배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는 향후 부동산 가격의 급락 등과 같은 위기에 대비하여 투자자들이 가계 재무의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유연한 대책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정부에서도 가계 재무의 큰 영향을 미치는 부동산 가격의 급격한 하락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부동산 가격의 안정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와 동시에 가계 재무 건전성이 강화되고 안정적 자산 운영이 가능하도록 자산 체계적인 분배를 위한 유인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