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0 0

아동 및 청소년용 단어연상검사 제작을 위한 정감성 조사

Title
아동 및 청소년용 단어연상검사 제작을 위한 정감성 조사
Other Titles
Affectivity examination to develop the Word Association Tes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Author
김은정
Advisor(s)
이정숙 교수님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초록 이 연구는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단어연상검사 제작을 위해서 단어에 대한 정감성을 조사하여, 연령집단 및 성별 집단의 정감성 순위 및 정감성의 차이를 탐색하였다. 우선 정감성 조사를 위한 100개의 자극어를 선정하기 위해 어휘빈도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어휘빈도조사비교표를 작성하여 선정된 단어에서, 흔히 사용되는 다빈도 단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 쉽게 접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하여 최종 100단어를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 대상은 서울 수도권 소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남, 여 학생 1047명 이었으며, 이중 남학생은 502명, 여학생은 545으로 여학생 수가 약간 많았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6.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의 100개 단어에 대한 정감성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했고,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을 하기위해 t-test 를 실시했으며, 연령에 따른 4개 집단의 정감성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일원변량분석 (ANOVA) 을 실시 했다. 이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의 결과로 100개 단어를 두 개의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각각의 요인의 속성을 고려하여 명명하면, 첫 번째 요인은 긍정적인 정서, 두 번째 요인은 부정적인 정서이다. 둘째, 전체(7~17세)를 대상으로 한 정감성 조사 결과 어머니(1위), 친구, 아버지, 돈, 생일, 사랑한다, 맛있다, 재미있다, 웃는다, 선물, 보물, 깨끗하다, 집, 칭찬한다, 착하다, 따뜻하다, 강아지, 귀엽다, 물, 공부(20위) 의 순위였다. 연령군에서 보면 초등학교 저학년 집단에서는 ⌜ 친구, 어머니, 아버지, 생일, 재미있다, 선생님, 칭찬하다, 돈⌟ 의 순서이다. 셋째, 성별에 따른 단어에 대한 정감성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를 실시한 결과 남자가 여자에 비해서 유의미하게 높은 정감성을 띠는 단어들은 열다, 공, 불, 자동차, 밥, 구멍, 화장실, 강하다, 태양 이었다. 한편 여자의 경우 남자에 비해서 유의미하게 높은 정감성을 띠는 단어들은 풍선, 꽃, 구름, 슬프다, 귀엽다, 노래, 춤추다, 아기, 껴안는다, 얼굴, 사랑한다, 공부, 예쁘다, 입술, 따뜻하다, 웃는다 였다. 넷째, 단어에 따라 각 연령 집단별 정감성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7세~9세 연령집단에서 다른 집단들과는 유의미하게 높거나, 낮은 정감성을 나타내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살펴보면, 우유, 재미있다, 착하다, 달리다, 선생님의 경우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의미 하게 높은 정감성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싫어한다, 불, 슬프다, 때린다, 아프다, 힘들다, 죽는다, 칼 은 7세~9세 연령집단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정감성을 보여주었다. 7세~12세 연령집단이 중․ 고생 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를 나타내는 단어는 아버지, 선생님, 조심한다, 나누다, 칭찬한다, 생일, 보물이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단어연상검사 제작의 필수적인 단어에 대한 정감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보여지는 단어에 대한 정감성 순위는 단어연상검사 제작 시 정감성이 높은 단어와 낮은 단어를 적절히 배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성별 및 연령별 차이가 나타나는 단어를 단어연상검사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점 으로 제시될 수 있는 등의 단어를 파악하는 데에 필수적인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으리라고 예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0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55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LD PSYCHOTHERAPY(아동심리치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