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 환경에서 치차 동특성 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동역학 요소 개발에 대한 연구

Abstract

요 지 전통적인 치차 설계 방식은 치차의 형상을 이용하여 해석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실험과 규격을 바탕으로 진행 되어왔다. 이러한 실험과 규격은 간단한 치차군의 정적인 해석결과와 매우 유사할 뿐만 아니라 실제 실험과도 매우 유사한 결과를 갖기 때문에 대표적인 치차 설계 방법으로 활용되어 왔다. 하지만 근래에 이루어지는 유성 치차 등은 동특성 분석 없이 설계가 매우 어려운 분야이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CAD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치차를 생성하여 동역학 요소를 모델링 하고 해석을 할 수 있도록 연구 하였으며, 이를 유성 치차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적용하여 연구 결과를 검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