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CL에서 조정지원스크립트가 팀의 협력적 탐구활동과 공유정신모형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CSCL은 복잡한 업무영역과 혁신적 과제가 늘어나는 현재의 지식기반사회에서 학습참여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집단차원의 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협력적 탐구활동이 잘 일어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그 협력학습활동의 결과로서 공유정신모형이 만들어지고 이를 다시 실제 세계에 적용함으로써 정제(재구성)를 반복하는 협력지식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런데 공유정신모형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몇 단계의 과정이 필요하며 이는 커뮤니티 내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거나 인출하고, 저장하는 등의 협력활동(협력적 탐구활동)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CSCL에서는 직면한 과제의 공동해결과 같은 협력활동의 조정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특히, 과제의 초기단계에서 시간관리, 업무분장, 개별지식의 통합, 개인단위의 작업과 공동작업의 적절한 조화 등을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CSCL 환경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간, 학습자 상호간의 학습시간과 장소가 일치될 수 없음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교수자에 의한 학습자들의 학습과제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 따라서 면대면 상황보다 훨씬 더 세밀하고 명시적인 조정활동이 필요하고, 역할분담에 있어서도 면대면 환경과는 다른 체계가 필요하다. CSCL에서 성공적인 협력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의 협력활동이 조화를 이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제까지의 연구는 미시적 차원의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으며 거시적 차원의 조정은 주로 협력학습 집단을 처치변인에 따라 구성하여 협력학습 결과를 측정하는 종속변인으로 연구되어 왔다. 따라서 이러한 조정활동을 선행적으로 지원하는 구조화된 조정환경으로서의 스크립트를 제공한다면 조정활동이 보다 정교화 될 수 있고 협력적 탐구활동의 결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조정활동에 관한 설계 및 실행원리를 도출하고, 이에 기반한 조정지원 환경으로서의 조정지원 스크립트와 구조화된 스캐폴드로서의 구성원의 역할과 관련된 조정지원 스크립트를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정지원 스크립트의 제공 여부에 따라 팀의 협력적 탐구활동 (조정활동)과 공유정신모형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조정지원 스크립트의 제공 유형[과제관련 역할분담 조정지원 스크립트, 활동관련 역할분담 조정지원 스크립트, 둘 다를 포함한 조정지원 스크립트]에 따라 팀의 협력적 탐구활동(조정활동)과 공유정신모형 형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문헌 연구와 사례 분석을 통하여 연구의 개념적 틀을 정리하고 조정지원 환경과 조정지원 스크립트의 설계 및 실행원리를 도출하였다. 도출한 설계 및 실행원리에 기반하여 조정지원 환경과 조정지원 스크립트를 개발하고 개발된 조정지원 스크립트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예비실험을 실시하여 기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수정 보완하였다. 이후에 Y기업에 근무하는 48명의 연구 대상자들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에 무선 배치하였다. 실험 집단에는 과제 및 활동관련 역할 분담을 지원하는 조정지원 스크립트를 각각 또는 모두 제공하고 통제 집단에는 조정지원 스크립트가 없는 사이트를 제공하였다. 학습자들은 2주 동안 사이트를 이용하여 팀 과제를 수행하였다. 팀 과제는 업무성과의 혁신을 위한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이었다. 실험 중 학습자들은 토론을 통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와 관련된 자료들을 찾아 공유 및 학습하고, 학습된 내용을 토대로 현 상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발표 자료로 만들어 제출하였다. 실험이 끝난 후 사이트에 기록된 학습자 활동 로그파일을 분석하고 평정 척도를 사용하여 협력적 탐구활동(조정활동)과 공유정신 모형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정지원 스크립트는 목표공유, 일정관리, 역할분담, 활동통합 등 집단 간 협력적 탐구활동(조정활동)과 공유정신모형 형성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학습활동에 있어서는 글 읽기와 댓글에서만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고 팀별 학습결과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다. 그러나 개인별 학습결과와 동일 팀의 학습결과의 향상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학습활동과 학습결과에 있어 실험결과가 상호 일치되지 않은바, 이는 학습자들이 익숙하지 않은 프로젝트성 과제의 성격과 팀 별로 서로 다른 주제의 난이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학교가 아닌 현장에서의 실험연구에서는 수행과제의 형평성 및 난이도와 수행기간의 확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조정지원 스크립트의 유형에 따른 연구결과는 학습활동과 협력적 탐구활동(조정활동)에 집단 간 차이를 보여 주지 못했다. 또한 공유정신모형의 형성에 있어서도 스크립트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학습결과에 있어서 1차 개인과제에 대한 평가 결과 과제관련 조정지원 스크립트 집단과 활동관련 조정지원 스크립트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2차 개인과제에 대한 평가에서는 활동관련 조정지원 스크립트 집단과 과제 및 활동관련 조정지원 스크립트 집단, 활동관련 조정지원 스크립트 집단과 과제관련 조정지원 스크립트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스크립트 유형에 따른 조정활동 및 공유정신모형 형성에서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 않은 이유는 조정지원 환경 자체가 일종의 공통적 스크립트로서 작용하여 과제 및 역할분담 스크립트의 효과를 상쇄시킨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학습결과의 차이와 관련하여 종합적 지식을 요구하는 현장에서의 문제해결기반 프로젝트형 과제에서는 과제관련 역할보다는 활동관련 역할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