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X와 CME에서의 엔화선물의 헤징효과 비교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KRX와 CME에서 거래되는 엔화선물을 활용하여 헤징을 하였을 때 얼마나 효율적인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헤지비율 추정방식은 OLS모형과 ECM모형을 활용하여 비교하였으며 거래소간의 상대적인 효율성도 비교하였다. 대부분의 기존연구에서 가정한 현물보유헤징을 고려하였으며 헤징기간은 최단 1개월부터 최장 12개월까지 모두 12개 기간을 고려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사후적 분석기법과 사전적 분석기법에서 동태적 기법을 사용하였다. 사후적 분석결과와 사전적 분석결과에 의하면, 헤징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 대하여 헤징을 하였을 경우 수익의 평균은 전체적으로 조금 감소하지만 분산은 큰 폭으로 감소한다. 추정방식별로는 OLS모형과 ECM모형이 크게 차이가 없었으며, 거래소별로는 KRX의 엔화선물이 CME의 엔화선물에 비해 분산 감소 측면에서 더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