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막투석환자의 건강관련 지식, 가족지지가 자가간호 이행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 문 요 지 경제발전과 과학 분야의 발달로 급성질환은 감소하고 있으나, 최근 만성질환자의 발생은 노인인구의 증가와 함께 계속 늘어나고 있다. 만성 질환은 자가 간호를 계속적으로 유지해야 되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이는 복막투석 치료이행에 있어서도 역시 매우 중요함을 선행연구자들은 보고하였다. 그러나 장기간 복막투석 치료를 해야 하는 환자들에게서는 지속적인 자가 간호이행의 유지는 쉽지 않은 문제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지식과 가족 지지, 자가 간호 이행과의 관계와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복막투석환자 관리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말기 신부전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복막투석 지식수준과 가족지지가 자가 간호 이행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복막투석을 시행하는 5곳의 의료기관을 통원하는 130명을 대상으로 2009년 3월 30일부터 4월 28일 사이에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해 조사하였다. 자료는 SPSS WIN12.0 으로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대상자의 연령은 평균 54.55세(±14.66)세였으며, 성별로는 여성이 52.3%, 남성이 47.7%이었다. 가정의 월수입은 평균 143.88 만원 이었으며, 의료보장형태는 보험이 43.1%, 의료급여31.5%, 희귀난치성 질환자로 구별되어 국가에서 의료비 보조를 받는 대상자가 25.4% 로 나타났다. 투석교육 만족도는 77.7%가 만족하였으며, 투석 교육 횟수는 평균 2.76회였고, 월 진료횟수는 평균 1.08회 였다. 복막투석 기간은 평균 30.76 개월이었고, 복막염 발생 시기는 평균 32.53 개월 이고, 출구 염 발생 시기는 평균 33.08 개월 이었다. 대상자의 자가 이행 수준은 95점 만점에 평균 78.81로 양호하였다. 지식은 34문항에 대하여 평균 23.1점으로 백분율 점수 67.66을 나타내었고, 가족의 지지는 55점 만점에 43.81로 백분율 점수 79.63 이었으며 양호하였다. 대상자의 가족의 지지와 자가 간호 이행수준은 순 상관 관계였으나(r=.400, p=.01) 지식과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자가 간호 이행수준과 교육 만족도와의 피어슨의 상관계수(r=.218, p=.05)가 순상관계로 나타나 교육에 만족할수록 자가 간호 이행수준이 높음을 나타내었다. 지식과 연령은 역 상관관계(r=-.288, p=.01)였다. 이는 연령이 젊을수록 건강지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자가 간호 이행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가족지지와 성별 교육시기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막투석 환자의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치료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연령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고, 자가 간호 이행의 실천이 중요하며, 긍정적인 치료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가족지지가 필요함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