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6 0

임상간호사의 근무부서 이동태도와 직무만족 관련 연구

Title
임상간호사의 근무부서 이동태도와 직무만족 관련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ttitude on the Transfer of Duty Post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
Author
조지선
Alternative Author(s)
Ji Seon Cho
Advisor(s)
정문희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하여 병원조직에서는 질적인 간호인력을 유지함이 중요하다. 동시에 간호사들이 만족감을 가지고 효율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인사행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간호사의 근무부서 이동에 대한 태도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다. 일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296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평균연령은 29.59세 이며 현부서 근무경력은 평균 45.81 개월 이었다. 현 근무부서 만족여부는 만족한다 49.45%, 보통 50.55%로 100%가 보통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났다. 현 근무부서에서 이동을 원하는 경우가 35.16%, 이동시 적절한 기간은 3~5년 미만이 54.95%이 가장 높았다. 2. 대상자의 근무부서 이동에 대한 태도 총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40.93± 6.76으로 나타났다. 긍정도가 높은 순위로는 ‘타부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다양한 간호경험을 얻는 기회가 된다’로 나타났으며, 직무관련특성에서 정기적 이동필요, 적절한 이동기간, 현근무부서, 수시, 정기이동의 이해정도, 이동을 위한 준비기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대상자의 근무부서 이동을 원하는 이유에 대한 총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36.19± 7.10으로 나타났다. 근무부서 이동을 원하는 요구도가 높은 순위로는 ‘업무량과다’, ‘타 과의 경험원함’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적특성에서 결혼상태만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4. 대상자의 근무부서 이동을 원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총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29.53± 3.28로 나타났다. 근무부서 이동을 원하지 않는 요구도가 높은 순위로는 ‘원치 않는 부서로 이동될 수 있음’, ‘예고 없이 일방적으로 이루어짐’으로 나타났으며, 직무관련특성에서 현근무부서, 정기적 이동필요, 현근무부서 만족여부, 수시,정기이동의 이해정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5. 대상자의 직무만족 총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81.03± 9.59로 나타났다. 직무만족도가 높은 순위로는 ‘환자와 접촉할 수 있는 시간이 많다면 더 좋은 간호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이 바쁠때는 간호사들이 서로 도우며 일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로 나타났으며, 직무관련특성에서 현근무부서 만족여부, 현근무부서에서 타부서로 이동, 수시, 정기이동의 이해정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6. 근무부서 이동에 대한 태도와 직무만족도간에는 피어슨 상관계수 0.302(p=0.02)의 순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따라서 근무부서 이동에 대한 태도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인사관리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규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인사관리시 이동빈도, 이동간격, 이동준비기간 등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직무만족도가 낮은 행정에 대한 불만족, 간호직원 교육 기회부여, 의사-간호사 관계개선 등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과 연구가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66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LOCAL AUTONOMY[S](행정·자치대학원)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