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6 0

병원종사자의 자원봉사활동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병원종사자의 자원봉사활동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
임바올라
Advisor(s)
주성수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2600여 병상 규모의 S 종합병원의 정책 일환으로 ‘이웃과 함께하는 병원’으로의 방향을 설정하여 최근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구성원들의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하고 있다. 병원에서 실시하는 자원봉사활동은 의료 이외의 사회문제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와 병원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 연구는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자원봉사활동 성향과 어떤 요인이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 긍정적인 의미가 있는지 파악하여 긍정적 요인은 더욱 활성화시키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더 나은 방향을 제안하여 '자원봉사활동의 긍정적 역할 활성화'에 기여하려는 것이 이 연구의 핵심이다. 측정도구로는 봉사활동요인, 봉사기관요인, 직장요인으로 나누어 이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자원봉사활동 참여 여부 및 경험의 다소, 참여기간에 따른 자원봉사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함으로써 자원봉사활동이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하는 자료수집에는 설문지법으로 자기평가 기입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자원봉사만족도의 차이를 보면 남자보다는 여자, 일반직원보다는 관리자급, 근무분야에서는 의료직, 근무년수에서는 5년 미만의 직원, 종교의 유무에서는 종교가 없는 직원이, 연령대에서는 2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성별, 직급, 근무분야, 근무년수, 종교, 연령대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자원봉사활동 참여형태에서는 업무시간 중에 봉사에 참여한다고 응답한 응답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회에 5시간 이상 봉사한다고 응답한 응답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참여횟수 월 2회 봉사한다고 응답한 응답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봉사활동 참여기간에서는 입사 후 자원봉사활동에 6개월 미만 참여한 자원봉사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시간대, 1회 참여시간, 참여빈도, 참여기간 대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자원봉사활동 만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직장요인에서의 사회공헌 담당자의 역할이 자원봉사 활동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상사의 지지, 또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봉사기관요인에서는 봉사기관 관리자의 태도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해 보고자 한다. 봉사활동요인에 있어 자원봉사활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할수록, 활동을 자유롭게 수행할수록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의하달식의 자원봉사활동을 지시하기보다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참여의 의의를 느낄 수 있는 교육이나 홍보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기를 제언한다. 기관요인에서는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존중할수록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므로 자원봉사의 손길을 간절하게 필요로 하는 기관을 개발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직장요인에서의 사회공헌담당자의 역할이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듯이 사회공헌담당자는 봉사처를 개발하고 봉사기관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하여 자원봉사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들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을 제언한다. 직장요인에 있어서 자원봉사활동이 개인의 만족도에 있어 심리적˙ 정서적 지지를 얻는다고 생각하는 직원도 많이 있으나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위해 개인에게 주어지는 보상 정책으로도 만족도와 참여도 또한 높일 수 있다고 생각된다. 보상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으나 병원 네트워크를 통한 부서별 자원봉사활동 게시 이외의 봉사활동 우수자에 대한 포상, 교통비 지원, 동료 자원봉사자들 간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활동비 지원 등 다양한 형태로의 지원을 고려해 보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자원봉사를 수행하는 업무량이 적절할수록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사회공헌담당자는 직원들이 수행하는 자원봉사활동기관의 봉사 업무가 적절한지를 파악하여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하며 봉사자들의 인격성장과 자아발전을 도울 수 있도록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자원봉사기관과의 유대관계를 호의적으로 유지하고 자원봉사자들의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사회공헌 담당자의 개발 또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9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42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LOCAL AUTONOMY[S](행정·자치대학원)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