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9 0

노인의 정보기술 활용이 여가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노인의 정보기술 활용이 여가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
이승명
Advisor(s)
권훈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노인의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의 중요성이 점차로 커지면서 노인들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으로 연계할 수 있는 교양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노인들이 점차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들의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는 정보기술 활용과 관련된 요인 중 노인들의 여가만족과 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인이 어떤 것인지를 밝힘으로써, 노인문제를 다루는 관련 기관이나 관심 있는 단체들에게 유익한 지침을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노인의 정보기술 활용이 여가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첫째, 노인의 여가 및 생활만족도에서 정보기술 활용 집단과 비 활용 집단 간에 차이, 둘째, 노인의 정보기술 활용이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셋째, 노인의 정보기술 활용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416명을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 분석에 이용된 통계기법은 빈도분석, 타당성 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T-검증, 다중회귀분석 등이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 및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여가만족요인과 생활만족요인은 정보기술 활용여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즉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노인들이 그렇지 않은 노인들보다 여가만족과 생활만족 모두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노인의 정보기술 활용정도는 심리적, 휴식적, 교육적 여가만족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사회적 여가만족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노인의 정보기술 활용정도는 현재, 경제, 미래, 친교적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정서적 생활만족과 신체적 생활만족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노인의 정보기술 유용정도는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 휴식적 등 여가만족의 모든 하위요인에 영향을 주고 있다. 다섯째, 노인의 정보기술 유용정도는 미래, 현재, 정서, 친교, 경제 등의 생활만족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신체적 생활만족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노인의 정보기술 활용이 여가 및 생활만족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복지 관련 부처나 단체에서는 컴퓨터 보급과 교육의 확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노인에 대한 컴퓨터 교육 시에 단순한 게임이나 오락성 프로그램보다는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정보를 획득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9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30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LOCAL AUTONOMY[S](행정·자치대학원)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