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도시지역 노인의 자가 간호역량과 생활만족도

Abstract

우리나라 고령화 속도는 매우 빨라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7%(2000년)에서 14%(2018년)로 증가 하는데 18년, 14%에서 20%(2026년)로 증가 하는데 8년이 소요될 것으로 추계된다(통계청, 2006년). 일부선진국에 비해 빠른 속도로 한국사회가 고령화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유승흠과 이윤환, 2007). 노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모든 활동이 감소하는 시기로서, 일반적으로 노인들은 신체. 정신적 및 건강악화의 문제와 은퇴 후 사회적 역할상실, 빈곤문제와 소외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노인에게 있어 자가 간호는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데 중요하며, 자가 간호를 통한 건강의 증진은 노인의 생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활동적 기대여명을 증가시킬 것이다. 그러므로 노인이 자가 간호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사정해야 할 것이며, 자가 간호를 할 수 있는 능력을 Orem은 자가 간호 역량(Self - Care agency)이라고 하였다(Nicholas, 1990).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의 자가 간호역량과 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서 향후 노인의 건강 증진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09년 3월 2일부터 2009년 3월 18일까지이며 , 연구대상은 I시에 소재하는 체육시설, 노인정을 이용하는 60세 이상 남녀 노인을 대상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 연구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를 수락한 노인 중 설문지를 배부하여 135명의 설문지를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도구 중 자가 간호역량 측정도구는 Geden and Taylor(1988)가 개발한 Self - As Carer Inventory를 소 향숙(1990)이 번역하여 사용한 것을 수정 보완한 33문항을 사용하였고, 생활 만족도 측정도구는 윤진(1982)이 우리나라 노인을 대상으로 하여 표준화시킨「노인 생활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감정 부문의 8개 문항(긍정적 부문 4개, 부정적 부문 4개), 경험 부문의 12개 문항(긍정적 부문 6개, 부정적 부문 6개) 등 모두 20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등의 통계 기법으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대상자들이 지각한 자가 간호역량은 평균 142.32(SD=27.89)점으로 약간 높은 정도 이었고, 생활 만족도는 평균 44.27(SD=8.58)점으로 중간정도 이었다.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성별, 교육정도, 배우자, 건강상태, 한달용돈, 사회활동, 운동에 따른 자가 간호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교육정도, 동거유형, 건강상태, 생활수준, 문제해결방법 , 사회활동, 운동에 따른 대상자의 생활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대상자의 자가 간호역량과 생활 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양의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0.35, p<0.001). 본 연구결과를 통해 노인들의 자가 간호역량과 생활 만족도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자가 간호역량이 높은 경우 생활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들의 자가 간호역량과 생활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지역사회에서 노인의 건강 교육, 건강 사정 및 상담, 운동 프로그램의 건강 증진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