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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 결합상품 조합별 이용자 선호도 연구

Title
방송통신 결합상품 조합별 이용자 선호도 연구
Author
이동주
Advisor(s)
정대철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방송통신 결합상품은 개별적인 상품을 사용할 때보다 경제적인 이득을 가져다 준다는 장점이 있다. 소비자들은 본인에게 적합하고 유용한 상품을 선호하게 될 것이며,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혹은 여러 가지 외부적인 환경요인에 의해서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소비자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른 결합상품 선호도 차이, 기존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정도에 따른 결합상품 선호도 차이, 결합상품 선호도 결정요인과 결합상품과의 관계 등 소비자들의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연구를 통해서 살펴본다. 이 논제의 연구대상은 20-50대 일반인 남녀 대상으로 총 297명에 대해서 진행되었다. 연구의 설문지는 <방송통신 결합상품 조합별 이용자 선호도 연구>이며,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 분석기법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이었다. 이상의 연구방법 및 자료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속성별 통신사 결합상품 선호도 차이에 있어, 연령대와 지출은 차이가 있으나, 성별, 결혼여부, 수입은 차이가 없다. 둘째. 기존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정도에 따라 통신사 결합상품 선호도 차이에 있어 인터넷서비스, 전화(인터넷전화), TV서비스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이동전화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다. 셋째, 통신사의 결합상품 선호도 결정요인과 결합상품의 관계에 있어, (2개결합)<초고속인터넷+집전화(인터넷전화>,<초고속인터넷+무선인터넷>,<초고속인터넷+이동전화>,<초고속인터넷+IPTV>, (3개결합)<초고속인터넷+집전화(인터넷전화)+이동전화>, (4개결합)<초고속인터넷+집전화(인터넷전화)+IPTV+이동전화>는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개결합)<집전화+인터넷전화>, (3개결합)<초고속인터넷+집전화(인터넷전화)+IPTV>,<초고속인터넷+이동전화+IPTV>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융합시대 방송과 통신의 사업이 가능한 사업자들은 안정적인 시장 구축을 위해서 소비자들을 위한 맞춤형 전략이 필요할 것이며, 방송통신 결합상품 조합별 이용자 선호도 연구는 방송통신융합시대의 초기 시장에서 앞선 컨텐츠를 제공하는 사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앞으로 결합상품에 대한 세분화된 소비자 조사로 다양한 시장을 개척해서 생산자, 소비자 모두 만족하는 효율적인 상품전략을 세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4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410
Appears in Collections:
ETC[S]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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