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 0

대학평가가 대학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대학평가가 대학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University Evaluation on Its Image Transformation
Author
김순우
Advisor(s)
조병량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대학평가가 대학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광고홍보 전공 김 순 우 대학사회가 급격히 변하고 있다. 특히 ‘선택과 집중’ ‘대학 자율화’를 기치로 내건 새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의 변화는 대학의 교육환경을 근원적으로 바꿔 놓고 있다. 새 정부 들어 가장 두드러진 고등교육 정책의 변화 중 하나는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은 대학에 대한 재정지원 방식의 변화와 대학에 대한 정보공개, 그리고 평가방식의 변화로 요약된다. 본 연구는 최근 대학가의 가장 큰 변화라 할 수 있는 정보공시제의 시행과 대학자체평가 의무화가 대학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게 될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대학의 경쟁적 상황 극복을 위한 발전전략 수립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평가와 대학정보공시의 개요와 도입배경, 국내외 대학평가 사례조사 등을 통해 대학평가체제 운용의 추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대학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본 뒤 대학평가가 대학사회의 변화, 특히 대학의 이미지 변화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변화가 수요자의 대학선택에 미칠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을 병행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해 얻은 자료들을 기초로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수도권 소재 대학의 교직원과 경원대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모형을 검증하고 검증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투입‧ 과정‧ 산출‧ 부가가치‧ 평판요인 등 5가지 대학의 질 구성요인 중 특히 투입․ 과정․ 산출요인이 대학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둘째, 대학평가 결과는 대학의 이미지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대학평가 결과는 수요자의 대학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그 수준은 매우 낮은 편이다. 본 연구의 전략적 시사점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이 자체평가 혹은 외부기관의 대학평가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탄탄한 내실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대학의 교육여건 내실화는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대학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보다 객관적인 평가지표 및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평가를 엄격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 넷째, 대학평가 시행에 따른 부작용에도 대비해야 한다.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대학평가가 대학의 교육여건 개선과 질 제고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설립목적과 특성화전략에 기반하여 대학발전을 위한 자가진단과 점검을 한다’는 대학평가 고유의 시행목적에 충실할 필요가 있다. 특히 대학평가에 대한 대학 구성원 및 수요자로부터의 신뢰성 확보는 대학평가의 성공여부를 가늠하는 핵심요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3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336
Appears in Collections:
ETC[S]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