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8 0

보일러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보일러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Marketing Strategies in Korea Boiler Industry : Focused on Industrial Boilers
Author
유창선
Alternative Author(s)
Yoo, Chang Sun
Advisor(s)
문준연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보일러산업에 대한 일반적 고찰 및 국내 보일러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이론적 접근으로 살펴보고, 사례연구를 통해 향후 보일러기업의 마케팅전략을 제시하였고, 산업용보일러 기업이 경쟁우위에 서서 새로운 에너지시장에 대비하고 성장하기 위한 차별적인 마케팅전략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 산업용보일러 시장은 초기 외국기술에 의존했지만 각 기업 및 단체에서 계속되는 기술개발과 표준화 등으로 국내보일러기술은 어느 정도수준에 도달했고,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다. 현재 에너지시장은 바이오에너지, 폐기물에너지, 태양열에너지 등 대체에너지로 변화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팽창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보일러 제조기업들은 국내⋅ 외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새로운 마케팅전략으로 제품과 고객 사이에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루어 내야만할 것이며, 고객만족을 위한 마케팅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고객도 기술력과 사후관리가 철저한 회사의 제품을 선정하여 보일러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상생의 길을 가야 할 것이다. 지식을 수반하지 않고 인재를 등한시 하는 기업은 성장할 수 없으며 오래 지속될 수 없다. 앞으로 새로운 시장경제에 발맞춰 고객의 관심사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길만이 생존하는 길이다. 보일러기업의 열악한 환경을 스스로 개척하는 길은 제품의 차별화, 전략적인 마케팅, 인재양성이다. 보일러기업의 경영자도 개인의 이익만 추구할 것이 아니라 회사에 재투자하고 직원들과 같이 성장할 수 있는,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고객을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기존 고객은 데이터베이스(DB)화하여 좀 더 확실한 관리와 마케팅전략을 세워야 한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차별화 전략으로 경쟁사의 가격이나 품질, 서비스 면에서 상대적 차별성을 구축하여 경쟁우위에 서야 된다. 둘째, 우수 인적자본 투자전략으로 인재를 양성하여 보다 큰 기술 사업을 해야 한다. 셋째, 독자적인 브랜드 개발전략으로 제품의 가치를 높여 명품화해야 한다. 넷째, 관련사업 다각화전략으로 사업영역을 넓혀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해야 한다. 다섯째,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 강화전략으로 고객을 많이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보일러기업들은 지금의 기회를 발판삼아 기술개발과 마케팅전략을 세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1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42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